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6 01:21 (화)
정읍 이복형 의원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연장 촉구
상태바
정읍 이복형 의원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연장 촉구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0.02.2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의회가 이복형 의원(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부동산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른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연장 촉구 건의안을 발의, 오는 8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무허가 축사를 양성화할 수 있도록 적법화 기간연장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21일 채택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대통령을 비롯 국회의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유한국당 대표, 바른미래당 대표, 새로운보수당 대표, 정의당 대표, 민주평화당 대표, 유성엽 국회의원에게 건의문을 송부했다.

정읍시의회는 우리 농업의 큰 축을 차지하는 축산농가들이 정상적인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촉구했다.

건의에서 시의회는 부동산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해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포기한 축산농가들에 대해 무허가 축사적법화를 추가로 접수하라’, ‘축산 농가의 정당한 재산권 행사를 위해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을 연장하라’, ‘행정조치 및 형사처벌 등의 피해방지를 위해 무허가 축사 적법화 기간을 연장하라고 건의했다.

 정부는 2014325일 무허가미신고 배출시설의 사용중지폐쇄명령 신설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2015325일부터 무허가 축사에 대해 규모에 따른 단계별 무허가 축사 적법화 절차를 이행토록 했다.

하지만 다수의 농가들이 완료기간인 2018324일까지 적법화 이행절차를 완료하기 어려워 사용중지 또는 폐쇄명령에 처할 상황이 됐다.

이에 적법화 이행계획서를 제출토록하고 계획서를 제출한 농가에 대해서는 2019927일까지 1년간 적법화 이행기간을 부여하는 완화조치를 실시했고 이행기간이 종료되는 2019927일까지 완료하지 못한 농가에 대해 적법화 완료에 필요한 추가 이행 기간을 부여했다.

이복형 의원은 정읍시 자료에 따르면 적법화 대상 610농가 중 309농가가 인허가 및 폐업 등으로 완료했으며 301농가는 추가 이행 기간을 부여받아 최장 20206월말까지 연장된 상태라고 밝혔다.

하지만 부동산 실소유자와 등기상 소유자가 일치하지 않아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포기한 농가와 추가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농가에 대한 구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심각성을 부연했다.

이 의원은 다행이 202019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국회를 통과해 20208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면서 따라서 부동산 이전등기 특별조치법을 통해 토지 소유권을 보전해 양성화할 수 있도록 무허가 축사 적법화 포기 농가에 대한 추가 접수와 추가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농가에 대해 이행기간 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당위성을 덧붙였다.

이복형 의원은 만약 접수 및 연장되지 않을 경우 사유재산에 대한 심각한 피해와 적법화 미 이행에 따른 행정 조치와 형사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한 연장을 촉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