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6 01:21 (화)
정읍 “더울수록 가축 먹이·환경 관리 신경써야”
상태바
정읍 “더울수록 가축 먹이·환경 관리 신경써야”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0.06.05 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이른 더위로 인한 가축 피해 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기상청의 예보에 따라 올해 5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고온 현상이 자주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10년 사이 5월 평균 기온이 뚜렷한 오름세를 보이고 있어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우와 젖소, 돼지, 가금은 더위에 약하므로 적정한 온도 관리 등 농가의 관리 방법 개선을 통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가축에게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에너지 함량이 높은 사료를 먹이고 광물질과 시원한 물을 급여하면 체수분과 미량원소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또 비타민과 유기산제 등을 사료에 적절히 섞어 먹이는 것도 가축의 더위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방법이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사료나 물통이 미생물 등에 의해 쉽게 오염되므로 이틀에 한 번씩은 점검해 주고, 축사 내부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환기를 자주 해줘야 한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은 축사 내부와 주변을 소독해주고 축산농가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가축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이완옥 소장은 여름철 폭염에 의한 가축전염병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축종별 적절한 사양 관리와 피해 예방 방법을 집중 안내하는 등 농가 피해가 없도록 지도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