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13 03:22 (수)
정읍소방서 소방유물 발굴 이벤트 진행
상태바
정읍소방서 소방유물 발굴 이벤트 진행
  • 이인근 기자
  • 승인 2020.06.2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소방서가 소방청에서 후원하고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소방유물 제보이벤트 여기 소방유물 있어요를 오는 87일까지 진행한다.

소방유물은 소방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유형의 물품과 자료로 우리나라 소방발전의 역사와 중요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 자산에 대한 보존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고물상에 팔리거나 심지어는 쓰레기장에서 소각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유물의 대부분이 훼손되거나 멸실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하고 적극적인 보존조치에 착수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문화재청의 소방안전분야 근현대 문화유산 목록화 사업과 연계해 소방 관련 유물을 찾아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 유물은 소방차에서부터 작은 배지까지 크기와 종류 관계없이 소방과 관련된 것 모두 가능하다.

참여방법은 근대 개항(1876)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사용했던 소방관련 유물의 소유자나 관계자가 소방청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개설한 유물제보사이트(https://firemuseum.or.kr)에 사진과 간단한 설명을 등록하면 된다.

제보유물은 역사성 등을 평가해 총 180명에게 소정의 경품을 9월 중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정읍소방서 김종수 서장은 소방유물의 소유관리권은 변동되지 않으며 소방유물을 통해 역사를 재조명하는 게 목적이며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소방 유물을 보관하거나 잘 알고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