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정읍, 과학 기술 활용 축산악취 타파 속도
상태바
정읍, 과학 기술 활용 축산악취 타파 속도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0.07.03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와 전자선 가속기 기술 등 첨단방사선 과학 기술 활용

 

정읍시가 과학 기술을 활용한 축산악취 타파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선 7기 대표 공약사업 중 하나인 축산악취 해결을 위해 축산악취 저감 대책 추진 5년 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쏟겠다는 의지다.

지난달 19일 유진섭 시장은 신정동 연구단지에 소재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현장을 방문했다.

앞서 유 시장은 중앙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을 방문해 120억원 규모의 방사선분해 기반 축산악취 처리시스템 개발사업을 내년도 국가사업에 반영을 건의한 바 있다.

시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21년 국가 예산 반영에 긍정적인 검토에 이어 기획재정부 심사 결과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방사선분해 기술은 물리적·화학적 처리가 제한적인 악취 가스와 분뇨의 독성화합물을 전자선 가속기를 이용해 고에너지 방사선을 투과시켜 단시간에 분해하는 시스템이다.

시와 연구소는 극한 상황에서도 살아남는 저항성 미생물을 개발해 기존 방식으로는 60% 내외에 불과했던 악취 저감 효과를 95%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 시장은 이날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이동식 전자선 가속기인 이동형 전자빔을 활용한 축산악취 저감 기술에 대한 현장을 살펴보고 국가예산확보와 사업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공조체계 확립을 구상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