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19 01:55 (금)
2021年 정읍소방서가 함께합니다
상태바
2021年 정읍소방서가 함께합니다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1.01.1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정읍소방서

정읍소방서는 214안전센터 3지역대 1구조대로 194명의 소방공무원, 33대의 소방차량 및 850명의 의용소방대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정읍시민의 생활안전 확보와 신뢰받는 소방의 구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정읍소방서는 화재 등 각종 재난 현장 대처에 한계가 있었던 노후화된 구형 소방차를 대신해 물 3,000L, 포 소화약제 200L를 탑재할 수 있는 신형 펌프차를 하북 119안전센터에 배치하여 각종 화재, 구조 등 현장 활동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고 정읍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2. 다가오는 연말연시 화재특별경계근무 실시

정읍소방서는 오는 3월까지 겨울철 대설, 한파 등 자연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한 선제적 예방·대응 활동을 전개한다. 전 시민이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기상특보 발효 시 비상근무 및 긴급구조 통제단을 가동하고 긴급 상황을 대비해 가용 소방력을 100% 동원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화재 초기 우월한 소방력을 동원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3.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산업시설 안전컨설팅

겨울철 주거시설을 제외한 도내 화재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시설(공장·창고)에 대한 사전점검 등 안전컨설팅을 통해 겨울철 화재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소방·건축·전기·가스 등 전문인력을 활용해 합동 점검과 화기 취급 주의 안내 등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산업시설 관계인 중심의 자율안전점검을 통해 자주적 안전관리 문화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4. 언택트 시대, 비대면 소방안전 홍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위주의 소방안전교육·홍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정읍시민 누구나 소화기에 대한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봄철 샘고을 전통시장, 신태인 전통시장에 설치한 보이는 소화기 228개에 소화기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QR코드 스티커를 부착해 스마트 폰으로 소화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전북소방본부 유튜브 채널 소화기 언박싱영상이 재생된다.

소화기 언박싱 영상은 정읍소방서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효자동 꼬부기(전북소방)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Et9mZXpZB0Q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읍소방서에서 제작한 QR코드 스티커는 공공기관, 병원, 공동주택 등에 배포해 적극적인 소방안전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5.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근절, 신고포상제 운영 홍보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생명의 문인 비상구를 폐쇄하고 물건을 쌓아두는 불법행위와 관련해 집중 단속 및 신고포상제 운용 홍보를 지속한다.

비상구 폐쇄 등 신고포상제는 피난, 방화시설의 폐쇄·훼손, 장애물 적치 등의 불법행위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함으로써 자율적인 안전관리 문화를 정착시켜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중 운영하고 있다.

6. 전통시장 화재 예방 순찰 활동 강화, 소방통로 확보

전통시장 화재안전 점검실시로 동절기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전통시장 주변 소방활동장애지역 등 소방통로 확보를 위해 12회 이상 순찰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코로나19 생활 속 감염 최소화를 위한 비대면 형식의 소방차량 길 터주기 캠페인을 통해 대국민 안전의식 강화에 집중 홍보를 추진한다.

7. 정읍의 안전 파수꾼 정읍의용소방대연합회

37개대 850명의 대원으로 구성된 정읍의용소방대연합회는 2020년 정읍시민을 위한 안전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지속적인 방역 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읍시민을 위한 코로나19 극복 성금 및 쌀 기부, 추석 명절 벌초를 위한 출향인들의 고향 방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벌초 대행 서비스를 운영해 방역 활동에 총력을 다했다.

이와 더불어 화재 발생률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지역 내 샘고을시장 등 3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화재 및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 예방 활동을 위해 오는 2월까지 전통시장 야간순찰을 실시한다.

8. 백성기 소방서장 소감

정읍소방공무원들은 119의 신뢰와 믿음에 응답하기 위해 재난 대응 능력 강화에 힘쓰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에도 정읍시의 안전을 지키고 정읍시민의 소중한 생명·재산 보호를 위해 한치의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2021년 신축년, 풍요와 여유가 가득한 해가 되시길 바라며 24시간 꺼지지 않는 불빛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정읍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