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19 01:55 (금)
정읍시 농작물 경쟁력 강화위한 병해충방제 본격 추진
상태바
정읍시 농작물 경쟁력 강화위한 병해충방제 본격 추진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1.02.10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병해충 예찰과 방제 강화로 병해충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병해충 방제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병해충 방제사업으로 총사업비 23억원을 투입해 벼 흰잎마름병 방제, 과수화상병 방제, 돌발병해충 방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흰잎마름병 방제사업은 벼 병해충 사전방제를 위해 친환경 농가를 포함한 전체 벼 재배면적에 벼 육묘상처리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도 22억을 투입해 벼 전체면적 13,300ha를 방제할 계획이다.

방제 사업을 통해 흰잎마름병과 세균성 벼알마름병, 애멸구 등을 예방해 병해충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있다.

또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해소와 생산비 절감을 통한 쌀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2016년부터 식물검역상 법정 금지병인 과수 화상병을 예방하기 위해 과수 화상병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도 사과·배 전체면적 135ha에 1천5백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향후 주기적인 교육과 SNS 등을 적극 활용해 화상병 예방 홍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달 28일 병해충 방제사업 추진을 위해 농민단체와 공급업체, 행정을 대표하는 위원 14명을 구성해 병해충방제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에서 흰잎마름병 방제사업으로 13개 약제와 사과·배 화상병 지원사업으로 1개 약제, 돌발병해충 방제사업 1개 약제를 각각 선정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