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19 01:55 (금)
[정읍] 송하진 도지사 "희망의 봄, 함께 맞이하자" 대도민 호소
상태바
[정읍] 송하진 도지사 "희망의 봄, 함께 맞이하자" 대도민 호소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1.03.2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방역 해이, 확진자 증가세에 우려 표명

[정읍시사] 송하진 전북지사가 최근 도내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등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상황과 관련해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방역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도민 모두 한마음으로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에 나서야만 나와 가족의 건강을 비롯해 지역의 안전과 경제를 지킬 수 있다는 간절한 바람을 표명한 것.

송하진 지사는 18일 전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코로나19 감염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적극적인 방역 동참으로 ’일상회복‘이라는 희망의 봄을 함께 맞이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호소문 발표는 지난 16일부터 18일 오전까지 도내 확진자 수가 41명에 달하며 수도권과 경남에 이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등 도내 감염추세가 심상치 않은 데에 따른 것이다.

송 지사는 “작년 한 해 우리 도의 확진자 수가 845명이었지만 새해 들어 이미 470명을 돌파했다”며 최근의 빠른 확산세에 대해 경계의 뜻을 밝혔다.

또한 “실내체육시설, PC방, 한방병원, 회사와 마을, 경찰서와 대학교 등 감염원이 다양해지고 4명 중 1명은 감염경로조차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난해 11월 요양원발 감염 확산 위기가 재현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송 지사는 “거리두기 완화 조치와 봄철 이동량 증가로 감염이 증가함에 따라 방역과 경제가 모두 실패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지금의 거리두기 완화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놓인 민생경제와 극한의 피로감을 겪는 도민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공동체를 위해 방역에 솔선수범하는 도민의식을 믿고 이를 전제로 시행하는 조치”라고 밝혔다.

특히 현재 수준의 거리두기 완화와 지속 여부는 방역수칙의 자율적 준수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며 의료진의 헌신과 방역 당국의 노고가 빛이 바래지 않도록 도민들도 한 단계 높은 경각심을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송하진 지사는 “우리 도는 14개 시군과 함께 방역관리자 지정 및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선별검사 확대를 독려하고 있다”며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백신접종 계획 수립에도 철저를 기하는 등 도민의 건강과 지역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접종의 시작이 코로나19 종식을 뜻하지는 않는다”며 “마스크 쓰기, 손씻기, 거리두기 등 우리 모두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기본방역수칙이 희망의 봄을 앞당길 수 있다”고 도민들의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대도민 호소문 발표에 앞서 시군 단체장이 참석하는 합동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초심의 자세로 코로나19 청정전북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당부했다.

△정부의 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계획 발표에 따른 시·군별 철저한 계획수립 △봄철 축제의 비대면 온라인 전환 개최 △시군 단체장이 직접 관내 기관, 단체, 시설 등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 재확인 및 점검 독려 등을 요청했다.

송 지사는 “전국적으로 4차 유행 위험성이 높아지고 도내 확진자도 이틀째 증가하고 있다”며 증상이 있거나 혹은 증상이 없더라도 감염취약자, 타지역방문자 등은 누구나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무료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감염 전파를 사전에 방지하자”고 강조했다.

또 확진자가 늦은 밤에 발생하더라도 인접 시군에 확진자 경로와 접촉자 등 상황을 즉시 공유할 수 있게 해달라는 일선 시군의 건의에 대해서도 자치단체 간 즉각적인 상황 공유가 이뤄지고 도민에게도 재난안전문자를 통해 세밀한 상황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도내에서는 전주의 PC방 및 카페(14명)와 휘트니스(76명), 완주 업체(25명) 등 소규모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0시 기준 도내 백신접종자는 28,151명으로 목표의 85.3%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