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정읍] “코로나19, K-방역 2.0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상태바
[정읍] “코로나19, K-방역 2.0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1.09.08 0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시도지사협의회장, 지속가능한 방역체계 전환 필요성 논의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방역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학계와 보건의료계, 중앙, 지방정부가 모여 방역체계 전환 필요성을 공감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도지사)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위원장 김민석 국회의원), 국회 국제보건의료포럼 그리고 코로나 극복 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와 함께 지속 가능한 K방역 2.0 준비를 위한 국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비대면 영상회의로 진행됐으며 공동 주최한 김민석 위원장의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됐다.

간담회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방역 현장조사관, 보건의료인 등 극심한 생계난과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주제 발표를 맡은 오주환 서울대 의대 교수는 코로나19 4차 대확산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잡히지 않는 상황에서 추적검사격리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앞으로 방역에 필요한 인력을 증원하거나 충원하고 디지털 암호화 기술을 보완적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기 위한 준비 차원에서도 꼭 시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는 학계, 시민사회, 정부 등 각 분야의 패널리스트가 참석했다. 학계 패널로 김동현 교수(한림의대, 한국역학회), 김윤 교수(서울의대, 대한예방의학회)가 국민 패널로 이성원 사무총장(중소상인자영업 총연합회), 주지수 주무관(강동구보건소), 위미영 팀장(인천의료원 특수간호팀), 강정화 준비위원장(한국소비자연맹, 코로나극복 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 천정희 교수(서울대 산업수학센터장, 디지털암호학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들 국민 패널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과 보건계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정부와 국회에 대한 정책 건의를 했다.

또 정부 패널로는 이한경 실장(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 박향 국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배경택 국장(질병관리청 감염병위기대응국장,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강영석 국장(전라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이 참석했다.

정부를 대표해 이날 패널로 참석한 전북도 강영석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최일선 방역에 필요한 인력 충원과 자원 확충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위드코로나 시대 맞기 위해 국민참여 방역으로의 전환은 선제적으로 시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송하진 회장은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를 통해 정리된 아이디어들이 국회와 정부의 방역 정책에 반영되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이어 이제 코로나19의 방역은 지속 가능한 K-방역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때라고 지적하면서 현재의 추적·검사·역학조사 등으로 이루어진 K-방역 시스템의 전환에 공감하며 앞으로 어떠한 시스템으로 전환시킬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준비를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지방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시민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