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1-10-20 20:17 (수)
[정읍]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동학농민혁명 기록문집' 발간
상태바
[정읍]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동학농민혁명 기록문집' 발간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1.09.09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사]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1894년 동학농민혁명 이후 발행된 문집에서 동학농민혁명 관련 내용을 발췌해 번역하고 이를 원문과 함께 엮은 동학농민혁명 기록문집을 발간했다.

재단(이사장 이형규)에 따르면 동학농민혁명 기록문집에는 1894년 동학농민혁명을 직접 경험한 관료나 보수 유학자, 향촌지식인들이 작성한 편지, (), 상소문(上疏文), 효유문(曉諭文), 향약(鄕約), 제문(祭文), 묘지명(墓誌銘), 행장(行狀), 연보(年譜), 삼정책(三政策) 등이 수록돼 있다.

이 자료들은 조선의 지식인들이 동학농민군의 활동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또 지식인과 향촌 사회의 지역 공동체가 동학농민군의 활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으며 동학농민군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입장과 태도를 취했는지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다.

기념재단 관계자는이번에 발간된 동학농민혁명 기록문집(동학농민혁명 신국역총서 13)은 번역문, 원문, 영인본을 함께 수록해 누구나 쉽게 자료에 접근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향후 동학농민혁명 종합지식정보시스템(www.e-donghak.or.kr)에도 탑재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발간을 통해 동학농민혁명 관련 연구 확장의 획기적인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