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정읍녹색당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립 안돼!"
상태바
정읍녹색당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립 안돼!"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19.01.3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영광 핵발전소(한빛원전)의 사용후 핵연료 보관용량 2024년이면 포화상태

정읍녹색당이 지난 1월 22일 ‘핵없는 세상 고창군민행동’ 윤종호 위원장과 함께 고준위핵폐기물(=사용후 핵연료)과 탈핵이라는 주제로 정읍시민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종호 위원장에 따르면 현재 사용후 핵연료는 각 핵발전소(원전)의 격납건물 수조에 보관중이다. 그런데 각 발전소의 보관용량이 순차적으로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한빛-2024년, 고리-2024년, 한울-2037년, 신월성 2038년 등)

박근혜 정부가 2016년 일단 핵발전소 부지에 임시저장시설을 만들어 사용후 핵연료를 수조에서 꺼내 이 임시저장시설에 보관하다가 향후 영구처분장이 만들어지면 옮겨 보관하는 방안을 확정한 바 있다는 것.

윤 위원장은 이날 “이러한 계획은 많은 반발에 부딪혀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했으며 조만간 이에 대한 공론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종호 위원장은 “사용후 핵연료는 그 자체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이 없어지려면 수십~수백만년이 걸리는 아주 위험한 고준위핵폐기물인데 이것을 격납건물 수조에서 꺼내 지상에 임시저장시설에 보관한다는 것은 아주 위험한 발상이다. 더구나 영구처분장에 대한 계획도 없는 상태에서는 임시저장시설은 불가하다”고 반대했다.

윤 위원장은 “그런 점에서 향후 재검토공론화위원회에서는 먼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장에 대한 계획이 확정된 후 임시저장시설에 대해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영광발전소라고 해서 정읍시민들과는 동떨어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정읍도 대부분의 지역이 핵발전소에서 반경 30~50km이내라는 사실에 놀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정읍시의회 김은주 의원도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핵사고 발생시 정읍시 대응메뉴얼이 없는 점을 지적했고 현재 정읍시 관련부서에서 매뉴얼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도축시키기도 했다.

정읍녹색당 권대선 위원장은 “정읍시도 결코 핵발전소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지역인 만큼 사용후 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예의 주시하면서 우리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