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학생복지회관 맞춤형 도서관 현장체험 운영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초청, 그림책활용 동화 구연 흥미유발
2009-05-18 정읍시사
정읍학생복지회관(관장 김형대)이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스스로 즐겨 독서하는 습관과 바른 독서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관내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했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도서관 방문 기회가 적은 일선 희망학교 중심으로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9개교 12회 400여명의 학생과 인솔교사가 참가해 도서관 사서의 강의로 진행됐다.
먼저 현장체험학습 진행은 각층별 도서관 시설을 둘러본 후 맞춤형으로 진행, 희망에 따라 종합자료실에서 도서관이용교육, 효율적인 책읽기에 대해 설명하고 그림책을 이용한 동화 구연으로 학생들의 책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했다.
또한 디지털자료실에서는 복지회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전자도서관 이용방법으로 가정에서 회원가입요령 및 전자책이용 방법을 습득한 후 동요방에서 다함께 신나는 노래도 불렀다.
이어 각급학교에서 희망한 우수영화 관람에 나서 첫날인 13일에는 성심유치원에서 즐거운 반, 정다운 반, 재밌는 반 등 3개 반이 ‘아기 코끼리 덤보’를 시청하기도.
한편 김형대 관장은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어려서부터의 바른 도서관 이용방법을 읽혀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폭넓은 학습경험으로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가 기대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