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보건소 ‘뱃살빼기 한방교실’ 큰 호응
정읍시보건소가 최근 한방건강증진HUB(거점)보건사업의 시범보건사업 일환으로 ‘뱃살빼기 한방교실’을 운영,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참여자 선정은 비교적 비만도가 높은 BMI 25이상자와 허리둘레(남 90㎝, 여 80㎝) 이상자 40여명을 우선 선정해 3월24일~ 5월14일까지(8주간) 주3회 교실을 운영한다.
이 경우 비만도측정, 체지방량, 혈당, 콜레스테롤, 복부 지방량 등의 기본검사를 실시한 후 비만의 한의학적 관리요령, 지방분해침 및 뜸치료, 한방식이요법, 복부근력강화 기공체조 등 개인별 체질에 맞는 맞춤형 뱃살빼기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참여자 평균 3~4㎏의 체중감량으로 매우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참여한 시기동 배 모씨(여.36세) “몸무게를 시작 전,후 비교해 볼 때 체중 7㎏과 체지방 14.8㎏을 감량에 성공했다”며 매우 만족해하며 사례발표에도 나섰다.
전갑성 소장은 “요즈음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와 운동부족으로 비만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모든 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한의학을 기초로 한 한방 식이요법 및 기공체조를 활용한 뱃살빼기 한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참여자의 적극적인 협조로 지역주민의 비만해소와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읍시보건소는 주민의 관심이 높은 다양한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과 아울러 한방진료실에 최신형 한방장비인 적외선체열진단기, 지방분해치료기, 자기장발생기(침 효과 상승), 골밀도 진단기, 동맥경화진단기, 수치료기, 사상체질진단기, 안마의자, 발마사지 등의 다양한 노인성질환 예방 장비를 확보해 주민의 한방 진료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한방HUB보건실에서는 동맥경화진단, 사상체질분석, 골다공증진단 등 성인병 및 노인성질환의 지속적인 예방사업에 수시 이용을 당부하고 있다
한편 보건소는 2009년도 한방HUB건강증진사업으로 중풍예방교실, 장애인독거노인가정방문, 기공체조, 한방육아교실, 사상체질분석 섭생법교육, 뱃살빼기, 뼈사랑, 오십견예방, 생리통교실 등을 수시로 모집하고 있다.
기타 상세한 문의사항은 정읍시 보건소 한방팀(☎539―6101~6105)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