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농기계 사고 조심해야..
정읍경찰서 경무계 경장 김양수
2009-06-01 정읍시사
요즘 농촌지역에서는 모내기를 시작하며 한해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난 주 많은 비가 대지를 흠뻑 젖어 농촌지역에 사는 사람으로서 흐뭇하지 않을 수 없었다. 허나 해마다 농사가 시작되는 이즈음 농기계 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경운기 및 관리기 등 거의 모든 농가에서 농기계를 사용하고 있고, 사용자 또한 고령이다 보니 사고 또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봄철 농기계는 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장비를 갑자기 사용함으로서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봄철 농기계 사용에 앞서 안전점검에 좀 더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최근 농기계 사고발생 원인은 주로 농기계의 취급조작 부주의, 미성년자.고령자.미경험자 등 미숙련자의 조작미숙, 음주운전 등의 요인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기계 사용시 주의사항이나 안전요령에 대해 마을단위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일반도로에서 농기계가 주행할 때는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이에 대한 교육도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해마다 되풀이 되는 봄철 농기계사고, 올 한해는 안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철저히 준비하여 농기계 사고로 인한 소중한 생명을 잃거나 다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