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산림조합 조경수 병해충 및 임업기계 관리교육 큰 호응
정읍산림조합 장학수 조합장이 마련한 12월 9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조경수 병해충 및 임업기계 관리교육에 조합원과 사용 고객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했다.
교육은 이기형 홍익농기계 대표를 초빙해 ‘엔진식 기계의 안전사용 및 관리요령’으로 체인톱, 예취기, 잔디 깎기, 송풍기, 전동가위 등 동력을 사용하는 기계를 사용할 때 안전한 보호장구 착용과 기계별 연료 혼합비율, 엔진 시동 방법과 엔진톱의 경우 사고 위험이 높은 킥백(반동-밀림) 현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기계의 특성에 맞는 세부적인 교육을 실시했다.
또 정읍산림조합 강성철 수목치료기술자는 ‘조경수 관리에 중요한 병·해충 예찰 및 증상별 처방’으로 전지(굵은 가지) 작업 시 절단 위치 선정방법과 소나무 수간주사 사례, 큰나무 식재 요령, 소나무 좀 피해를 설명하고, 해충의 종류와 나무에 많이 생기는 병증에 꼭 맞는 처방 방법을 알차게 교육했다.
교육에 참석한 수강생들은 “농한기에 방치해 뒀던 기계 관리요령과 나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유익한 교육이다”고 입을 모으며 “다음 교육 때에는 이번에 교육을 받은 사람은 심화 과정을 진행해 주었으면 좋겠다. 다음 교육이 기대된다”고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전했다.
장학수 조합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읍산림조합은 이제까지는 회계 질서를 바로잡으며 흑자 경영을 위해 양적인 성장을 위해 뛰어 왔다면 앞으로는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질적인 성장을 위해 임업인들에 대한 소득증대와 기술교육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3개 읍면동의 리와 통 단위로 산림경영회를 구성해 조합을 앞에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정읍산림조합에 변화를 주겠다”며 “많은 관심과 각종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읍산림조합은 올해 임업기계 무상A/S 행사를 연 2회 실시했고 그린우드아카데미와 조경수작목회 등의 지도 교육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환원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