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엽 정읍방사선연구소장 정읍시청서 특별 강연 개최
“대체불가 방사선 기술! 혁신의 동력을 말하다” 주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가 지난달 21일 정읍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읍시청 소통의 날의 일환으로 소속 공무원 200여 명 대상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대체불가 방사선 기술, 혁신의 동력을 말하다”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지역 공무원들의 과학기술 이해 제고와 방사선 기술에 대한 인식 확산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대체불가 방사선 기술>이란 방사선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극대화한 한계돌파형 기술로 다른 기술로 대체가 불가능한 방사선 기술과 기존 제조 공정의 효율을 혁신할 수 있는 방사선 기술을 말한다.
정병엽 소장은 강연을 통해 ▲첨단방사선연구소의 일반 현황 ▲주요 연구성과 ▲대체불가 방사선 기술의 산업·사회적 활용 가능성 ▲향후 사업 추진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정 소장은 “방사선 기술은 농·생명, 환경, 의료, 소재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핵심 기반 기술로 특히 대체가 불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의 동력”이라며 “첨단방사선연구소는 정읍 지역의 미래 신산업 육성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은 정읍시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방사선 기술의 가치 확산과 지속가능한 협력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정읍시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는 방사선을 활용한 대체불가 강점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외 산업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고 있으며 정읍시와 함께 지역 혁신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