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영유아 건강관리하세요!”

정읍시보건소, 무료건강관리 실시로 시민건강 증진 ‘도모’

2006-06-26     정읍시사
시민건강 관리와 증진의 산실인 정읍시보건소가 임산부 및 영유아에 대한 건강관리에 나섰다.

보건소에 따르면 이의 일환으로 무료건강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역 내 임산부 및 영유아들에 대한 건강 체크와 함께 각종 다양한 검사 등을 통해 질병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보건소를 찾는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B형간염항원.항체검사, 혈색소, 혈당, 매독, AIDS 등의 산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는 한편 16주~17주 사이에는 기형아(트리플)검사, 20주부터는 철분제 등을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돕기 위해 모유 수유법 지도 및 상담 등을 통해 임산부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보건소는 또한 영유아에 대한 성장단계별 건강관리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차세대 건강한 국민확보를 꾀한다는 방침으로 생후 48시간 이후~생후 7일 이내 선천성 대상이상검사(6종)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영유아 치아관리(18개월,3세)를 통한 충치예방, 시력관리(3세,6세)를 통한 약시 등의 조기교정 유도를 꾀하고 있다.

또 영유아 성장.발달 스크리닝 프로그램을 운영,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월령에 맞는 개인.사회발달영역,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영역, 언어발달영역 등을 검사하고 있기도.

뿐만 아니라 6개월과 18개월의 영유아에 대한 혈액형 및 혈색소, 소변검사(당뇨,단백질 등)를 실시, 질병의 발견 및 조기 치료를 통해 건강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