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교육청 관내 과학교사 방사선 교육 실시

2006-11-27     변재윤
정읍교육청(교육장 허기채)이 지난 21일(화) 정읍방사선연구원 1층 세미나실에서 관내 초중등 과학교사 130여명을 대상으로 방사선산업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방사선 이용 연구 및 RFT(방사선 융합기술) 산업 전망’의 주제로 마련된 이날 연수는 방사선 연구원 방사선 이용 육종 연구팀의 김동섭 박사가 강사로 나섰다.

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지역사회의 전문연구기관과 교육청이 협조해 관내 초중등 과학교사들에게 전문적인 과학 지식과 지역의 첨단 산업에 대한 견문을 넓힘과 동시 방사선 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선양하고자 한 취지다.

한편 연수에 참여한 과학담당 교사들은 방사선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거나 의약품 개발이나 치료, 환경 보전 등 다방면에 활용되는 것에 대한 강의를 듣고 방사선의 활용분야가 넓고,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됨에 놀라움을 표했다.

또 방사선 연구소가 지역의 연구기관으로서 지역 교사들의 과학탐구 연구 지원사업 내용을 접하고 지역의 꿈나무들에게 첨단 산업에 대한 교육과 방사선 연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정읍 신정동에 지난 9월 29일 개원한 한국원자력연구소 정읍분소 방사선연구원은 정읍이 그간 역사-관광의 도시에서 첨단 산업의 도시로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곳에서 연구하는 RTP산업은 방사선 분야를 나노-환경-생물-농업에 접속하는 종합적인 사업으로 지역 기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