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전문 사이버농업인 육성
주경야독 농업인들 정보화교육 열기 후끈
2007-04-01 정읍시사
2007년도에 실시하고 있는 정보화교육은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농업인에 대한 기초과정에서부터 전문과정인 사이버 전자 상거래 반으로 편성 운영함으로써 농업인 능력에 맞는 수준별 과정을 직접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초과정반은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두려움을 없애면서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쉽게 정보를 습득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친근함과 지속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중급과정과 고급과정반은 컴퓨터 사용이 자유로운 농업인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농업정보, 웹농가 경영 장부, 유통정보 활용 등 전문 정보화농업인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6월말부터 8월말까지 2주 과정으로 4회 실시하는 전문가반인 사이버 전자상거래 교육은 정읍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면서 소비자가 신뢰하고 믿고 찾는 농산물을 생산하여 소비자와 직거래함으로써 높은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북과학대학 인터넷정보계열 교수를 강사로 초빙, 홈페이지운영 농가와 신규 구축 농가를 대상으로 홈페이지 만들기에서부터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전문 사이버농업인 육성을 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3월 26일부터 30일까지 저녁 7시에서 10시까지 수박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기초과정반은 영농철을 맞아 농가 편의를 위해 야간반도 개설 운영키로 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정보화 교육에 관심 있는 많은 농업인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며 “수강을 원하는 농업인은 전화로 교육을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