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시민은 지역발전의 힘!”
정읍시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로 시민의 건강 증진 기여
2007-04-01 정읍시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만성질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건강관리도 이 같은 시책의 하나로 보건소는 모두 8,680가구 1만5천여명의 대상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정읍시보건소는 1일부터 읍면동 지역담당 전문 인력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개인별 건강평가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는 고혈압, 당뇨병, 흡연, 음주, 운동, 영양에 대한 기초조사가 이루어지며 이후 가구특성에 맞게 전문가가 참여한 보건의료 서비스 및 보건교육을 제공받게 되고 보건소내 질병관리, 한방관리, 건강증진팀과 연계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집중관리 대상자는 시설 등 병.의원에 의뢰한다는 방침이며 흡연, 과음, 부적절한 식습관, 운동부족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부적절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과학적인 평가와 전문적인 상담 기능을 제도화하고 개인의 건강생활 실천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 같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를 통해 개인의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증진과 자신감 회복은 물론 독립성과 의사 결정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타 문의사항은 정읍시보건소 방문보건팀(☎530-7662, 7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