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동신초 발명교실 기초발명반 운영 ‘기대’
2007-04-01 변재윤
관계자에 따르면 동신초등학교(교장 안병기) 발명교실은 지난 2006년 12월 특허청과 정읍시청의 지원을 받아 개관, 정읍교육청 관내 학생을 비롯 학부모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발명교육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학생 대상 프로그램으로 정읍 관내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총 55개교 1,200여명이 대상인 발명기초반과 관내 초등학생 20명을 선발하여 운영하는 발명영재반이 상설 운영되고 있다.
또 관내 초.중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는 발명교육에 대한 지도 우수사례 및 발명특강을 마련, 지난 3월 21일 초등 과학담당교사들을 대상으로 발명공작기계 사용법 및 발명교육 지도우수사례 등을 연수하여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더불어 관내 초.중 교사와 지역 과학유관기관, 자치단체등과 연계하한 정읍교육청 발명연구회를 조직해 발명인구 저변확대 및 기반조성을 통한 발명마인드 확산을 위해 학생들과 1대1 멘토링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발명교육 관련 학부모 특강도 연간 8회 운영될 계획이다.
정읍교육청은 동신초 발명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며 교사의 발명지도 능력 향상 및 발명에 대한 학부모인식 변화를 통해 미래 사회 기능 인력 양성으로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허기채교육장은 “정읍 인재육성을 위해 발명교육의 충실한 운영과 발명공작활동의 효율적인 지원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상상력 및 아이디어 창출 능력을 신장시키고 발명반의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발명이 생활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