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전 직원 대상 인트라넷 지리정보시스템 교육

2007-09-09     정읍시사

지난해 10월 지역내 도로와 지하 시설물 공동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인트라넷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정읍시가 지난 3일 전 청원들을 대상으로 사용 교육을 가졌다.

정읍시 전자문서와 연계해 전 직원이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 민원인들의 편익을 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인트라넷 시스템은 정읍시가 보유하고 있는 지리정보의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된 web기반 지리정보시스템으로 정읍시 전부서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일관성 있는 행정계획의 수립 및 집행을 지원하는 인트라넷 시스템이다.

주요 기능은 지번과 읍면동, 건물명 등 ‘위치검색’과 공지지가 및 개별주택가격, 토지대장 등의 ‘지적정보검색’, 도로, 상하수도 등 ‘시설물 검색’, 소하천과 학교정화구역 등의 ‘주제도 검색’ 등.

시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데이터 공유를 통한 부서간 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함께 보고서 작성시 등의 업무에 적극 이용토록 함으로써 행정의 품질 향상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 시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문화, 관광, 교통, 체육 등의 콘텐츠로 지리정보와 연계하는 인터넷 지리정보시스템을 개발해 대시민 서비스도 한층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