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대기시간을 없앤다”
산내면사무소 민원발급 예약처리제 시행 ‘눈길’
2008-04-09 정읍시사
정읍시 산내면사무소가 4월1일부터 ‘민원발급 예약처리제’ 시행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산내면은 그동안 민원증명을 발급할 때 민원인의 시간낭비와 에너지소비의 증가요인이 발생하여 지역경쟁력의 약화요인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초스피드시대에 부응한 민원행정서비스 실현과 민원인 대기시간 제로화 등을 통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이를 도입키로 했다.
대상민원은 가족관계의 등록, 주민등록, 인감증명 등 10개 분야 41종으로 민원증명발급을 원하는 시민은 해당증명서의 발급을 면사무소에 전화로 예약하고 당일 중 편리한 시간대에 면사무소를 방문해 증명서를 찾아가면 된다.
또한 병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다른 기관에서 발급하는 민원증명서도 면사무소에서 전화로 발급신청을 받아 G4C를 이용해 증명기관에 전자민원신청을 하고, 증명서를 팩스로 송부 받아 민원인에게 교부한다.
이로서 민원인이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하여 대학교나 병무청 또는 다른 행정기관에 찾아가지 않아도 되므로 원거리 차량이동에 따른 시간과 에너지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번 시행되는「민원발급 예약처리제」는 초테크(Sec Tech) 개념의 민원행정서비스 체계로의 전환과 민원발급 폭주예방으로 민원처리에 대한 주민 만족도 제고, 교통비 등 시민의 가계비 부담 경감 및 에너지절약의 실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