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허브] 히솝(Hyssop)에 대해...
상태바
[허브] 히솝(Hyssop)에 대해...
  • 정읍시사
  • 승인 2005.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브]

히 솝(Hyssop)

학 명 / Hyssopus officinalis L.
영 명 / Hyssop

* 자소과, 상록다년초
* 키 / 40 ~ 60cm
* 개화기 / 7 ~ 9월
* 꽃 빛 / 청자색, 핑크, 백색
* 원산지 / 남유럽, 서아시아, 지중해연안
* 이용부위 / 잎, 꽃, 줄기


◉ 이용법

잎에 민트 같은 상쾌한 강한 향기와 쌉쌀한 맛이 있어, 약용 및 차(허브티), 향신료로 쓰인다. 지방질이 많은 육류요리의 향신료로 쓰며, 소스, 스프, 샐러드, 후르츠칵테일, 파이, 부향제, 목욕제, 포플리, 압화, 드라이플라워, 절화, 생울타리, 화단초화, 꽃에 향기로운 꿀이 있어 밀원으로도 쓰인다. 꽃, 잎, 줄기에서 추출한 엣센셜 오일은 릭큘주의 부향제, 향수 오데코롱의 원료로 쓰며 약용으로 쓴다. 침출액은 함수제로도 쓴다. 줄기는 바비큐의 꼬치로 이용하며 세탁물의 린스제로도 쓴다.

◉ 약효

강장작용, 건위정장작용, 거담작용, 구풍작용, 진정작용, 발한작용, 이뇨작용, 수렴작용, 진경작용, 진해작용이 있다. 잎의 정유에는 살균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으며, 잎에 페니실린을 만드는 곰팡이가 생긴다. 입가의 핼프스와 타박상의 소염, 상처의 도포제로 쓰며, 특히 핌풀액은 호흡기계통의 질환인 기관지염, 감기, 인플루엔자, 인후통 등의 진정, 진해 거담제로 쓰인다. 차는 소화불량, 천식, 감기에 잘 듣고 히스테리, 류마티스의 치료제도 된다. 주의할 것은 임산부 고혈압 환자의 사용은 삼가야 한다.

◉ 특징

더위와 추위에 강하나, 여름의 고온다습에 무르지 않게 통풍이 잘 되게 한다. 다비와 과습에 약하다. 개화기가 길다. 씨가 깨알만하다. 히솝은 배추벌레나 캬베쓰 등이 싫어하며 포도는 수확이 증가되므로 밭에 혼식한다.



◉ 재배포인트

♣ 파종시기

4~6월, 9~10월 직파 또는 묘상에 뿌리면 7~10일이면 싹튼다. 봄에 뿌린 것은 다음해에 개화하며 가을에 뿌린 것은 다음해에 개화하나 신통치 않다.

♣ 포기나누기

봄에 싹트기 전에 쪼개 심는다. 4~5년에 한번씩 포기나누기 한다.


◉ 수확보존

잎은 수시로 수확할 수 있고, 개화직전에 가지째 잘라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매달아 건조시켜 꽃과 잎을 따로 따로 밀폐 용기에 보관하며 정유채취는 수확 즉시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