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과 27일, 12월3일과 4일 오전10시부터
국립공원관리공단 내장산사무소(소장 김정기)가 탐조활동 프로그램인『내장산국립공원 겨울 새 기행』프로그램을 마련해 관심을 끌고 있다. 내장산의 겨울은 새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해 주던 나뭇잎들이 떨어져 새들의 모습을 잘 관찰할 수 있고 내장호의 경우는 겨울 철새에게 이듬해의 번식을 준비하는 월동지로서 휴식과 먹이를 제공하는 좋은 번식지로 해마다 많은 겨울철새들이 찾아오고 있다.
따라서 공원측은 이러한 점을 시민을 비롯 탐방객들에게 편의제공토록『내장산국립공원 겨울 새 기행』프로그램을 마련했다는 것.
본 프로그램은 11월 26일과 27일, 12월 3일과 4일 10시부터 12시까지 양일간 2회에 걸쳐 운영하며 첫째 날 산새관찰과 둘째 날 겨울철새 관찰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내장산 숲에 살고 있는 박새, 곤줄박이, 호랑지빠귀, 어치 등의 쌍안경 직접 관찰방식과 내장호에서는 청둥오리, 원앙, 비오리 등 겨울철새를 필드스코프로 직접 관찰하는 2일 동안의 탐조활동으로 진행한다.
그러나 이번 탐조활동에 참가할 대상자는 조류의 예민한 특성상 빨강, 노랑 등 두드러지는 색의 옷을 피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방한복 등을 입도록 주의 사항을 들고 있으며 또 200M 밖에서도 냄새를 맡는 특성상 진한 화장이나 향수는 가급적 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리고 있다.
한편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내장산 탐방안내소 063-538-7874나 홈페이지(www. knps.or. kr/naejang)로 예약이 가능하며 20명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