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27 03:22 (토)
“정읍문화원, 신축 급할 것 없다… 시민 여론부터 들어라”
상태바
“정읍문화원, 신축 급할 것 없다… 시민 여론부터 들어라”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19.08.2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연면적 1,080㎡ 부결에도 ‘정읍문화복합센터’ 2,500㎡로 선회?
정읍시와 정읍시의회 자치행정위의 입장 차이로 올해 사업 안갯속
이도형 의원(자치행정위원장)     정상섭 의원(예결위원장)
이도형 의원(좌) 정상섭 의원(우)

 

최근 정읍시가 추진하는 특정사업에 대한 정읍시의회의 강단있는 모습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소통을 기본으로 원칙을 제기하는 시의회와 사업당위성으로 추진력을 보이는 정읍시와의 온도 차이가 커 올해 사업이 계획대로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회자의 대상은 정읍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이도형) 의원들.

정읍시의회는 지난 7월 30일 제24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읍문화원 이전 신축사업’에 따른 부지매입비 40억원과 건축비 25억원 등 65억원 전액을 삭감했다. 삭감에 예결위도 상임위 의견대로 동의했다.

예산 전액삭감 문제는 앞서 정읍시가 올린 신축부지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의당시 시의회가 안건 자체를 보류시키면서 시작됐다.

의원들은 표면적으로는 “대상부지가 협소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를 댔지만 실상은 “정읍시가 왜 그 땅에 추진해야만 하는지 소통이 없었다”는 점이 크게 작용을 했다는 후문이다.

의회측은 문화원을 이전하는데 따른 전문가나 주민들의 의견청취, 의원들과의 간담회나 설명회 등이 없이 사업추진에만 열을 올렸다는 핀잔이다.

결국 예산이 삭감되자 문화원측은 “시의회 의장 등을 만나 사업의 당위성을 전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일부 의원들은 “집행부가 아니면 문화원측이라도 미리 소통 했어야 옳았을 일”이라고 불편한 심경을 보이기도 했다.

이를 볼 때 향후 신축사업이 평탄치 않을 것으로 예견된다.

이런 가운데 정읍시는 정읍문화원 신축사업을 <정읍문화복합센터>로 사업규모를 넓히는 등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생활SOC복합화사업으로 불리는 ‘정읍문화복합센터’는 정읍문화원+ 생활문화센터+ 작은도서관+ 주거지주차장 형태로 오는 2020까지 사업으로 78억1천만원(국 23억5천4백, 도 10, 시 44억5천6백)의 사업비를 산출, 예산 확보에 나서고 있다.

지상 4층 연면적 2,500㎡ 규모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으로 이미 지난 8월 20일 문체부를 방문해 부지확보계획 등을 설명했으며 내달 9월 사업 선정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78억은 정읍문화원이 50억, 생활문화센터 21억, 작은도서관 1억4천, 주거지주차장 5억으로 나뉘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취재에서 다수의 자치행정위 의원들은 “추가 사업에 대해 듣지도 못했다. 도대체 어느 곳에다 짓겠다는 것인지 정읍시가 오히려 반감을 키우고 있다”고 우려를 보내고 있다.

이 또한 “대의기관인 시의회와 협의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불만을 감추지 않고 있다.

애초 정읍시가 상정한 공유재산 취득필지는 정읍연지아트홀 앞 연지동 52-5번지외 5필지에 지상 3층, 연면적 1,080㎡, 건축면적 700㎡ 규모였으나 <정읍문화복합센터>는 지상 4층 연면적 2,500㎡ 규모로 면적이 기존보다 배 이상 필요한 셈이다.

시 관계자는 “정읍문화원 신축사업이 지난 회기에 부결됐으나 향후 시의회에 적극적인 설득으로 재추진토록 할 예정이라고 문체부에 설명했다”면서 “정읍문화복합센터 중 문화원 신축은 올해 배정된 국가예산 10억을 포함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결됐던 부지에 재차 추진한다는 건지, 다른 부지를 물색해 추진한다는 건지는 정확치 않았다. 정부부처 또한 사업부지가 불확실한데 예산을 줄리 없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그러나 기존 계획안보다 현재 추진하는 문화복합센터의 부지면적은 더 커졌고 시설 또한 많아졌다는 점이 관건이 되고 있다.

남은 문제의 해법은 땅이다. 땅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공염불에 그칠 전망이다.

이도형 의원(자치행정위원장)은 이와 관련 “문화원 신축사업은 급할 것 없다. 5월말 공유재산심의회 위촉직 위원들의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존중해 보류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부결 처리한 것”이라면서 “문화원과 같은 정읍시 공유재산은 장차 후대들에게 자랑스러운 시설로 물려줘야 할 것이어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부지는 넓으면서도 저렴한 땅을 물색한다면 국비를 받지 않아도 부지매입비를 10억 미만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면서 국가예산 반납 가능성의 여지도 보였다.

이러면서 “예산 삭감에 따른 공동의 책임을 느껴 조만간 현안 업무보고를 갖고 다시 논의할 시간을 가질 생각이다. 회자되는 교육지원청과 경찰서, 우체국 등 기관들의 대체부지도 숙고할 필요가 있다. 사업이 시급을 요하는 게 아니다”며 신중성을 강조했다.

정상섭 의원(예결위원장)은 “추가로 한다는 문화복합센터는 보도 듣지도 못했다. 문화원 예정부지였던 7개 부지에 대해 정읍시의 사전설명이 없었다. 그 이유 때문에 예산도 부결됐다”고 재차 확인하고 “의회와 함께 대상지를 여건별로 장단점을 따진 후 압축해 나가는 방식이 올바른 행정절차이지 집행부 의견만 가지고 일방 추진하는 것은 절대 공감받지 못하는 일”이라고 여론수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