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정읍] 평생교육의 강화로 지역발전과 포용적 성장 이끌어야
상태바
[정읍] 평생교육의 강화로 지역발전과 포용적 성장 이끌어야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2.01.14 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향경 정읍시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서향경
서향경

대한민국 헌법 제31조 제5항은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헌법에 평생교육을 명시한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이란 용어는 1965년 유네스코의 랭그랑(Lengrand)에 의해 처음 쓰였고, 개인과 집단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 생애를 통해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것을 뜻한다. 즉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 적응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시·공간적으로 연계해 균형적·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법은 각종 평생교육 관계 법령 등을 지원 육성하는 모법이다. 평생교육 추진기구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시군구에 평생학습관이 있다. 정읍시도 2006년 전북 교육청으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다.

성인의 평생교육은 사회적인 형평성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포용적 성장을 위한 정책 프레임으로도 중요하다. 국제노동기구에 따르면 평생학습에 대한 투자는 인적자원 투자로 이어져 취업 능력 향상, 소득 분배 개선에도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는 소득 분위에 따른 비교에서 평생학습 참여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평생교육에 대한 공적 지원의 부족은 취약계층은 물론 주민의 평생학습 참여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는 점차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 되며 그 결과 평생학습의 참여율의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진다.

인생은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이며, 배움의 내용은 서로 달라도 끊임없이 배우며 성장한다. 새로운 학습은 배움을 넘어 새로운 일자리와 일거리가 만들어진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자산이다. 청년들은 졸업과 취업 사이에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직장인들도 퇴근 뒤 학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평생교육은 신중년들의 플랫폼이고, 아이들도 자유학기제의 공부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을 찾는다. 장애인평생교육센터들도 문을 열어가고 있다. 그래서 평생교육을 여가를 위한 취미와 오락에 국한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평생학습은 보편적인 시민의 권리로, 공적 지원을 늘리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를 말하고자 한다.

첫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사회에서 근거리 학습권의 실천 방안이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속담이 코로나 시대에는 흩어져야 살 수 있는 시대로 바뀌었다. 대강당에 모두 모이는 것보다, 소강당에 흩어져 모여야 한다. 그래서 그 지역의 공공시설물을 평생교육의 장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협의 전환해야 한다. 집 밖을 나서면 바로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여건과 정책을 정비해야 한다. ·면단위에 사는 주민들은 평생학습기관으로 가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 중도 하차하거나 포기하는 학습자가 발생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건이다. 모든 주민들이 배움의 기회를 고르게 가질 수 있도록 해야, 배움이 일상이 되고, 함께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평생학습 공간은 위해 새로 신축하기보다는 기존 공간을 만남과 배움의 사회적 공간으로 재생산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둘째, 평생학습 매니저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 우리 전북은 도지사의 공약 사업으로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학습 매니저를 중심으로 일상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고, 마을 단위의 근거리 학습권이어서 코로나시대에 알맞은 정책이다. 전북은 고령화 지수 21.8%이며 정읍시도 28.2%로 초고령사회다. 학습 주체가 고령층의 수강생들도 많아 학습 매니저들의 평생교육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고령층 이해 부족과 IT기반 학습전달 방식도 미숙하기 때문이다. 이는 평생교육의 뿌리를 안정적으로 내리는 것에도 일조를 할 것이다.

셋째, 고령층의 문해교육에 IT기반 테크놀로지 학습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성인의 4.5%는 제대로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학교 학생들은 IT기반으로 초등학생들까지도 잘 적응하고 있다. 가정과 학교가 연합하여 효율적으로 교육과 학습을 메워나가고 있다. 이를 고령층의 문해교육 현장에도 접목해야 한다. 고령층은 코로나 취약계층 즉 위험군에 속하기에 문해교육 기관들은 모두 문을 닫았다. 전화나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여 교육을 이어나갔지만 고령층은 따라오지 못하고 학습이 정지되었다. 글을 읽고 쓰는 즉 언어를 배우는 것은 고도의 학습능력이 필요하며, 개인적인 노력이 절대적이다. 그럼에도 어르신들은 가정에서 전통적인 교수학습법이 전부다. 지방정부는 고령층의 IT기반 학습 지원의 테크놀로지 시스템과 함께 디지털 문해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넷째, 퇴직 이전의 연령대인 중장년층의 평생교육은 노년시기 대비를 좀 더 수월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아주 중요하다. 은퇴한 이들에게는 고용이나 새로운 일을 장려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일을 해야 좀 더 건강하고, 사회 관계망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중장년 세대가 창업 후 50% 이상이 폐업한다고 한다. 중장년이 창업 전에 충분히 준비를 한다면 폐업의 악순환의 고리를 선순환으로 바꿀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퇴직 후 창업과도 연관된다. 중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돼야 한다. 중장년의 평생교육은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제도개선과 정책마련을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 교육부 평생교육 예산 중 중장년을 위한 평생교육의 예산 마련이 절실하다. 인구 절벽 시대에 중장년층의 실업은 바로 국가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어, 중장년층의 평생교육은 사회적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에 관련된 정읍시의 어플을 개발해 23개 읍··동 어디에서 어떤 내용의 강의가 이루어지고 계획되고 있는지, 교육장소, 대중교통 수단, 교육비, 입학요건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면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평생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스마트 러닝시대에 걸맞는 스마트 가이드가 있어야 한다.

유네스코의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는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을 평생교육 이념으로 설정했다. 이는 공동체 속에서 개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결국 성찰하고 깨달은 것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배움을 통해 그 결과가 사회로 순환되어 공감까지 이끌어내는 과정이므로 포용적 성장에 가장 적합한 정책이다.

따라서 지방정부의 평생교육 정책에 대한 지원으로 주민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충실하게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

<기고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관련 없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