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6-12 02:57 (수)
정읍시 추석맞이 예초기 특별점검… 예초기 안전사고 주의 당부
상태바
정읍시 추석맞이 예초기 특별점검… 예초기 안전사고 주의 당부
  • 변찬혁 기자
  • 승인 2023.09.19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 농업기술센터가 추석을 맞아 27일까지 예초기 특별점검 정비를 실시한다.

이 기간에 예초기를 가지고 본소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방문하면 점검 정비와 함께 안전 사용요령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 예초기를 미보유자를 위해 지역 내 권역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예취기 60대를 분산 배치하고 임대(1/5,000)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농기계를 임대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우선 필요하며 회원가입을 원하는 시민은 신분증농업인 안전공제’, ‘개인실손보험사본을 가지고 임대사업소를 방문하면 된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추석을 앞두고 벌초로 인한 예초기 사용이 집중됨에 따라 올바른 점검과 안전한 사용법을 제시하고 사고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예초기는 손쉬운 조작법으로 벌초작업이나 논두렁의 풀을 베어내는 등 활용도가 높은 기계이지만 고속으로 회전하는 칼날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 또한 높은 기계다.

농촌진흥청 자료를 보면 예초기 사고는 칼날이 돌 등에 부딪히면서 다치는 경우가 37.5%로 가장 많았으며 사고의 주요 원인은 작업자 부주의 50%, 운전 미숙과 안전장비 미착용 25%로 인적요인 비율이 높았다.

예초기를 사용할 때는 안전모, 보안경, 무릎 보호대, 안전화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작업할 곳에 빈병, 깡통, , 벌집 등 위험요인은 없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시동을 걸 때 예취기 칼날이 땅에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 방향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하며 작업 반경에는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이 밖에 무리한 작업과 음주 등은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충분한 휴식과 안전 수칙 준수로 예취기를 비롯한 농작업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예초기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점검하는 습관과 올바른 사용, 보호장구 착용 등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