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수확기 대여로 적기영농 ‘도움’
보리 수확철을 맞아 수확이 한창인 가운데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교육용 농업기계를 활용, 원활한 보리 수확은 물론 적기영농 추진 및 농촌 인력난을 덜어주고 있다. 보리전용수확기(크라스콤바인)를 대여희망 농가를 접수, 지난 10일 신태인읍을 시작으로 기계를 대여해주고 있다.
이를 활용해 13일 현재 11농가에서 13ha에 대한 수확을 마쳤는데 보리전용수확기 무상대여로 예정된 보리수확을 모두 마칠 경우 농가의 수확경비 중 2천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술센타는 이밖에도 연중 사용기간이 짧고 고가인 농업기계 및 농가에서 구입이 어려운 장비 중 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농업기계를 대여 신청한 농가에 무상으로 대여함으로써 적기에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속적으로 농업기계 순회수리 봉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 농업기계 순회수리에서는 농업기계 야간운행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사고 예방교육과 시비로 1천400조의 야간반사체를 구입하여 적재함에 부착, 야간도로 주행시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앙작업이 끝난 이앙기의 장기 보관요령 교육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이달 향후 순회수리 일정과 장소는 다음과 같다.
△19일 = 고부 농민상담소 △20일 = 영원 농민상담소 △22일 = 덕천 농민상담소 △23일 = 이평 농민상담소 △26일 = 정우 농민상담소 △29일 = 감곡 농민상담소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