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5-05-21 23:36 (수)
집회시위, 시민참관단이 감시한다!
상태바
집회시위, 시민참관단이 감시한다!
  • 변재윤
  • 승인 2006.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집회시위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평화적 시위문화 개선을 위한 ‘집회시위 참관단’이 발족됐다.

정읍경찰서 한기만 서장은 지난 12일 ‘부임이래 주민이 원하는 바를 치안시책에 적극 반영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노력에 정진하고 있다”고 들고 “집회시위 현장에서 중립적인 시각으로 집회시위 장면을 감시하게 될 ‘집회시위 시민참관단’을 구성, 지방청 11명을 비롯 도내 16개 경찰서에 121명의 위원이 활동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민참관단은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진 시민사회 단체들로 구성됐으며 집회현장에서 경찰의 과잉대응으로 인한 인권 침해 여부와 주최 측의 불법행위를 중점적으로 감시, 잘못된 부분 을 주최 측과 경찰에 시정토록 권고하고 통보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공정성과 중립적인 시각에서 활동을 자유롭게 하게 된다.

한기만 서장은 이와 관련 “평화적인 시위문화는 공공의 안녕과 사회질서유지의 초석이 됨은 물론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것”이라면서“ 집회시위문화가 개선되기 위해서는 경찰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집회 참가자를 비롯한 주최 측 및 시민사회단체들의 관심과 협조가 있을 때 가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읍경찰서는 각 시민단체와 언론사에 시민참관단에 대한 역할에 대해 홍보하고 정읍 지역내 모든 집회가 평화적으로 개최되어 질서 있는 도시가 되도록 시민들의 참여 또한 당부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