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5-07-07 14:15 (월)
한국원자력연구소 정읍분소 방사선연구원 공식 출범
상태바
한국원자력연구소 정읍분소 방사선연구원 공식 출범
  • 정읍시사
  • 승인 2006.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 응용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원자력연구소 정읍 분소 방사선연구원이 개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지난달 29일 열린 개원식에는 김우식 부총리겸 과학기술부장관을 비롯 김원기 전 국회의장, 임상규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강 광 정읍시장, 박진상 정읍시의회 의장 등 각계 기관장과 시민들이 참석했다.

한국원자력연구소 박창규소장은 “전라북도 정읍에 국가 방사선 이용 전문 연구기관인 방사선연구원의 설립을 추진, 5년간의 준비 끝에 개원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박창규 한국원자력연구소장은 이와 관련 “방사선연구원을 중심으로 현재 세계 30위 수준인 방사선 이용 연구 수준을 2020년까지 세계 5위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동북아 RT 허브로서 세계 3대 플랫폼을 형성한다는 목표”라며 “방사선연구원이 우리나라 방사선 이용 및 연구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방사선 융합기술로 포스트-반도체 시대의 국가 신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임무를 수행할 방사선연구원은 오는 2020년까지 2조원 산업 육성-1만명 고용 창출 등 중장기 발전목표 ‘RFT 비전 2020’을 내놓았다.

방사선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감마선 조사시설과 전자선 가속기, 이온빔 조사시설, 감마파이토트론 등의 방사선 관련 첨단 연구시설과 농작물 육종연구를 위한 자체 시험농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지정 국제 RT 협력센터 유치가 확정되었고, 방사선 관련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창업보육센터 등을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 성과의 산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위해 정읍시, 한국토지공사와 공동으로 첨단연구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신산업 창출과 고용 창출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방사선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