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소 정읍방사선연구원 정환삼 박사 초청 특강
지난 2월부터 실시하고 있는‘생활과학교실’은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과학의 원리를 체험하여 어렵게 여겨졌던 과학을 손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정읍교육청과 정읍시, 전북과학대학의 연계로 생활과학 저변확대를 위해 실시되고 있다.
이 중‘과학기술 앰버서더 강연’은 과학자들을 초청하여 생생한 강의를 듣는 활동으로 과학자들과 멘토링을 통해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정환삼 박사는‘원자력 과학으로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영상물 상영 및 쉬운 강의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학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함양과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주었다.
또한 초등학생들 중에는 과학자가 꿈인 학생들이 많은 현실을 감안할 때 이번 과학 앰버서더 강연은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과 과학적 태도 함양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을 소중히 여기며 이를 이루려는 의지를 갖게 함으로써 진로교육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가 되고 있다.
정읍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생활과학교실‘과학기술 앰버서더 강연’은 1회를 남겨놓고 있는데 3차 행사에는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가 같이 과학 기술에 대해 탐색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허기채 교육장은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학생들로 커나가기 위해서 과학을 문화로 즐기는 생활태도와 자신의 꿈을 소중히 여기고 가꾸어 나가려는 의지를 갖도록 학생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