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교육청(교육장 허기채)에 따르면 당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전주센터가 과학대중화 및 과학활동 진흥을 위해「2006 청소년 과학활동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해 최첨단 연구 장비 소개나 최근 새롭게 부각되는 첨단 과학에 대한 강의를 하는 등 일선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과학체험활동을 실시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마인드 고취시키고 있다.
이번 용곽초의 행사는 ‘신비한 나노 세계’ 강의를 시작으로 ICS 원격체험, 광학 현미경 관찰 실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ICS원격체험과정에서 사용된 ICS(lnternet-based Collaboratory System: 원격공동연구시스템)는 원거리에서도 화상으로 실시간 분석 및 실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ICS를 이용해 교육장소인 정읍 용곽초등학교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전주센터를 연결, 실시간으로 원격실험 및 화상회의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체험하게 했다.
한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전주센터는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키워주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각 학교 어린이들을 연구원으로 초청하거나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과학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매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전주센터의 이러한 지원 사업은 지난 10월11일 기초영재반학생을 비롯 10월 20일 회룡초등학교 학생들의 연구원 방문에 이은 세 번째로서 오는 30일에는 수곡초 학생들이 방문해 과학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