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마련된 이번『내장산국립공원 겨울 새 기행』은 첫째 날 산새관찰, 둘째 날 겨울철새 관찰로 운영하며 내장산 숲에 살고 있는 박새, 곤줄박이, 호랑지빠귀, 어치 등을 쌍안경으로 직접 관찰하고 내장호에서는 청둥오리, 원앙, 비오리 등 겨울철새를 필드스코프로 직접 관찰하는 2일 동안의 탐조활동을 진행한다.
또 이 프로그램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11월 25일과 26일, 12월 9일과 10일 양일간 모두 2회에 걸쳐 실시하며 20명을 선착순 모집해 내달부터 시작하는 계획 문의는 내장산 탐방안내소 063-538-7874나 홈페이지(www.naejangsan.or.kr)로 예약하면 가능하다.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행사와 관련 “탐조활동에 참가하실 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새는 눈이 날카롭고 색상과 냄새에도 예민함에 따라 빨강, 노랑 등 두드러지는 색의 옷을 피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방한복 등을 입도록 해야 하며 새들은 200M 밖에서도 냄새를 맡으므로 진한 화장이나 향수는 가급적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한편 겨울 내장산은 새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해 주던 나뭇잎들이 다 떨어져 새들의 모습을 잘 관찰할 수 있으며 내장호는 겨울철새에게 이듬해 번식을 준비하는 월동지로서 휴식과 먹이를 제공하는 역할 때문에 해마다 많은 겨울철새 탐조활동의 유익한 기회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