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노인종합복지회관 어르신 재취업적응훈련 실시

매년 ‘전북 노인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해 잘 알려진 (사)전북노인일자리지원협의회의 주관으로 정읍시노인종합복지회관이 실시한 어르신 재취업적응훈련 사업인 ‘위풍당당! 새로운 인생을 위한 도전’ 수료식이 협의회 서양열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오전 10시 복지회관에서 열렸다.
두 달여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훈련프로그램은 100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시돼 이중 95명의 어르신이 수료를 마쳤다.
이는 취업을 희망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재취업적응훈련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취업직종교육과 현장적응능력을 습득하도록 해 어르신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ㆍ지지하고 자신감을 함양시킴으로써 역량강화를 통한 재취업 활성화 및 장기취업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복지관에서는 지난달 10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이달 11일까지 전 과정을 진행해 왔으며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인간관계훈련, 레크레이션, 면접 및 취업 시 유의점, 노년기 재취업 자세, 치매예방 강좌, 인사법 및 대화법, 친절서비스, 웃음치료, 선진지견학(전북 익산 시니어클럽)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높은 참여도와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 날 수료식은 그동안 각 분야별로 진행 되 온 교육과정을 되짚어보고 그간의 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해 교육일정과 함께 소개함으로써 마무리됐다.
복지관의 신장호 관장은 “수료식을 끝으로 어르신 재취업적응훈련 교육을 마치면서 짧지 않은 교육 일정 속에서 매 교육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모습을 보고 어르신들도 충분히 재취업할 수 있는 의지와 조건을 가졌으며 이러한 마음가짐과 현재의 자세라면 어디에서든 재취업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어르신 재취업적응훈련 사업은 정읍시노인종합복지회관을 포함해 군산노인복지관, 남원시니어클럽, 무주종합복지관, 익산노인복지관, 전주시노인일자리수행기관(금암ㆍ서원ㆍ안골노인복지관, 전주ㆍ서원 시니어클럽)을 중심으로 진행된 사업이며 각 기관마다의 특성에 맞는 사업명을 내걸고 11월, 12월 두 달에 걸쳐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