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27 03:22 (토)
정우면 미곡종합처리장 부지 ‘친환경 왕겨숯 왕초액 생산 공장’ 준공
상태바
정우면 미곡종합처리장 부지 ‘친환경 왕겨숯 왕초액 생산 공장’ 준공
  • 정읍시사
  • 승인 2007.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1.2톤의 탄화 왕겨숯과 0.5톤의 목초액 생산 규모
정읍시 농협RPC 통합 사업단이 운영하는 정우면 수금리 소재 미곡종합처리장 부지에 친환경 농자재 생산 공장인 탄화왕겨 생산 공장이 준공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11월에 착공, 완공된 탄화왕겨생산시설은 미곡종합처리장의 재고 과다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왕겨를 활용하여 탄화 왕겨숯 및 왕초액을 생산, 친환경 농자재로 활용하기 위해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건립한 것이다.

시에 따르면 탄화 왕겨숯은 산성화된 토양의 유기질화로 흙 살리기에 좋은 농자재로서 농산물 생산 수량 증대, 비료 및 농약 사용량 절감 등으로 농업인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미질개선 도정수율 증가로 미곡종합처리장 경영개선에도 큰 몫을 해낼 전망이다.

탄화 왕겨는 벼 도정 부산물인 왕겨를 섭씨 400도 정도로 가열되는 전기로를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태우면 왕겨의 겉부분만 타면서 미세기공이 생겨 공기 및 수분의 이동이 자유로운 친환경 농자재로 탈바꿈된다.

또 이 과정에서 왕초액이 발생하는데, 왕초액은 250여종의 유기산이 복합 작용하여 식물의 생육을 촉진시키고, 해충을 퇴치하는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도복에도 강하고, 산도가 2~3의 강산이나 열분해하면 알칼리로 변하는 친환경 농자재로 꼽힌다.

이번에 완공된 탄화왕겨 생산 공장에서는 1일 1.2톤의 탄화 왕겨숯과 0.5톤의 목초액을 생산할 수 있다.

시의 돌고도는 환원순환 농업클러스터 사업단 관계자는 “탄화왕겨 생산시설에서 생산된 탄화 왕겨는 못자리 상토로 단풍미인 쌀 공동 육묘장 및 단풍미인 쌀을 재배하는 개별 농가에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이나 본답용으로는 절대 부족한 물량”이며 “목초액은 단풍미인 쌀 재배 농가 전체에 공급하고도 남는 물량으로서 남는 물량은 과수나 원예 재배 농가 등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