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27일(금) 오전10시 신태인읍사무소 소회의실에서 용역사측과 시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태인읍 전통음식단지 및 신태인시장 시설현대화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신태인소도읍육성사업의 하나인 시장현대화사업 용역은 한국산업전략연구원(경기도 광주소재)이 시로부터 8,300만원에 용역을 맡아 지난 2월26일부터 5월26일까지 추진 중에 있으며 당일 중간 보고회의 성격을 띠고 있다.
용역팀은 유통 및 마케팅을 담당한 김강규 교수가 책임연구원이며 김태철 교수가 마케팅 및 용역관리, 서정화 교수는 건축설계 및 디자인 시안, 이호풍 교수는 음식 및 외식산업을 각각 분담하고 있다.
용역은 또 신태인시장의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 효과와 주민의 문화공간 역할을 유도하고 전통음식단지을 구성해 정읍 관광 산업발전과 시민 및 읍민 복지증진에 기여토록 과제를 부여받고 있다.
당일 중간 보고회에서 신태인 시장 구성방안은 접근성을 고려한 37대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노점상의 내부 유입, 적치물 해소 및 - 자 동선을 없애고 원형형태의 동선을 마련하고 있다.
또 개별점포 매대공간을 마련하고 건물 중앙 양쪽에 점포를 추가 배치하여 고객 동선이 안쪽으로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등 편리한 쇼핑을 위한 자동문 설치, 그리고 2층은 부족한 창고공간을 집중 배치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전통음식단지인 고기마을은 재래시장과 연계를 위한 단지 중앙의 10m보행도로를 마련하고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고객들의 선택이 용이하도록 조성하는 방안이며 전면부를 ㄱ 자로 배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