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3-29 00:39 (금)
정읍, 동학기념일 제정 시험대 올랐다
상태바
정읍, 동학기념일 제정 시험대 올랐다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18.09.13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년째 표류 중인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이 드디어 시험대에 올랐다.

문재인정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을 정하는데 있어 날짜를 추천해 달라는 공문을 전북도를 비롯 각 시군에 보낸 후 이달 10일까지 제출해 달라고 공모했다.

그런데 이번 문체부의 공문은 전북에 국한했던 기존 입장에서 전국으로 대상 범위를 넓혀 자치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을 촉발하고 있다.

민선 7기 유진섭 정읍시장도 과거 인근 자치단체 정도의 수준에서 공모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곤혹스런 입장이 됐다.

도내 일각에선 이미 법정 기념일 제정의 주도권을 타 시도에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15년 동안 기념일 조정을 전북도내에서 이뤄지지 않아 정부에서 최종카드를 꺼낸 것이란 해석이다.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은 지자체별로 일자를 추천하게 되면 전북도에서 단일안을 문체부에 제출, 공청회와 각계 자문회의를 거친 후 10월에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올 2월에 구성된 선정위원회는 이승우 동학재단이사장을 비롯 이정희 천도교 교령, 이기곤 (재)동학유족회 이사장, 조광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등 5명으로 알려졌다.

자치단체를 통한 공모방식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동학단체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해야 하지만 해당 단체가 있는 지역 자치단체장이 단체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단일화에 접근하는 게 행정절차상 용이했을 것이라는 정읍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일단 정읍시는 고부봉기일(음 1.10)의 의의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으나 최종 황토현전승일인 양력 5월 11일을 법정 기념일로 정읍시장이 추천했다.

역시 황토현전승일은 동학농민군과 관군의 최초 전투일이자 관군과의 전투 중 최대 승전일의 의미가 크다. 정읍시는 이 전승일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동학관련 최초의 기념탑이 건립된 곳이 정읍이고 대한민국 사적 제295호 황토현전적으로 지정받은데 이어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교육관 건립 운영 및 문체부 산하 특수법인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황토현에서 선양사업을 총괄 추진하고 있는 점이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주문이다.

특히 국가기념공원도 정읍에 건립중이고 혁명 참여자 위패 또한 황토현 구민사에 모셔져 있는 점은 상징성을 대표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정읍이 제시하는 당위성은 20여기에 이르는 관련 유적지가 압도적으로 집중돼 있다는 사실이다.

1968년부터 민간주도로 동학기념제를 51년 동안 개최해 오고 있는 점도 동학관련 행사 중 가장 역사가 깊고 최대 규모의 대중적 행사로 손꼽히고 있다.

정읍시민들의 자부심 또한 이래서 깊다. 동학기념일이 곧 정읍시민들의 자긍심으로 이어진다는 얘기다.

정읍시 관계자는 “이렇듯 황토현을 중심으로 선양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날로의 기념일 제정은 현실적으로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기념일에 대한 역사적 사실과 상징성, 자체 기념행사와 같은 참여도에서도 볼 때 정읍이 제시한 황토현전승일이 가장 적합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읍시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인근 고창군의 경우는 ‘본격적인 동학농민혁명은 1894년 3월20일(음력) 고창 무장기포에서부터 처음 시작됐다’며 무장기포일의 의미를 내밀고 있어 우선 전북지역 단일화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진섭 정읍시장은 지난 2017년 정읍시의회 의장 시절 동학농민혁명 헌법전문 포함 추진위원회 상임공동대표로서 동학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활동을 보인 당사자여서 기념일 결과를 두고 심중이 무거워 보인다.<관련사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