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천문연구회(회장 강철형)가 주관하고 혜성(천체관측동아리), 내장산 사무소가 주최하는 ‘2007 내장산의 생태탐사 및 밤하늘 여행’이 오는 21일(토) 오전9시부터 하루 동안 개최된다.
방학 시즌에 맞춰 열리는 이번 탐사여행에는 내장산 국립공원 일원에서 마련, 많은 시민들과 학생들의 호응을 불러일으킬 예정인 가운데 행사에 정읍시를 비롯 정읍교육청, 국립공원 관리공단, 정주고등학교가 후원하고 있다.
이 행사는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행사를 통해 가족공동체 함양과 인성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며 지역 사회에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내장산의 아름다움과 내장산의 식물과 동물 곤충을 알고 생명의 존중함을 알아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강철형 회장은 “올해도 행사를 통해 관내 학생들과 시민들이 내장산 밤하늘 여행에 참여해 아마추어 천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우주 천문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배양할 것”이라며 “생태계 내에서 수서곤충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표생물을 통한 물의 오염도를 확인하며 자연의 소중함도 배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행사는 내장산의 식물 생태탐사를 시작으로 금선계곡의 수서곤충 조사, 내장산의 역사해설, 보물찾기, 퀴즈대회, 내장산에서 떠나는 밤하늘 여행(기초 천문학, 여름밤의 별자리 찾기, 달, 행성, 성운, 성단, 은하 관측 등)이 저녁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참가 대상은 초중고 학생이 있는 가족 단위(2~5인) 25가족 내외(단, 가족 단위로 선착순 25가족 내외 약 100명을 신청 받으며, 부모 중 1분 이상 참석해야 신청이 가능)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정주고 홈페이지(http://jb-chongju.h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