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5-07-11 15:46 (금)
여성음주 이 사실을 아십니까?
상태바
여성음주 이 사실을 아십니까?
  • 변재윤기자
  • 승인 2007.08.06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보건소, 여름철 절주 패널 전시 및 가상음주체험 실시

▲ 전시패널 정읍시보건소(소장 전갑성)가 음주인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음주폐해가 심각해지고 있어 안전한 음주 환경 조성을 위해 보건소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절주에 관한 패널 전시 및 가상음주체험을 실시했다. 지난달 31일부터 4일 동안 오전시간을 이용해 마련한 여름철 절주에 관한 패널전시 및 가상음주체험은 보건소 1층 민원실에 조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한 성과를 보였다. 시민들에게 선보인 음주관련 패널전시는 <음주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술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문제성 음주자의 가족은 이런 문제를 가진다>, <임산부가 술을 마시면 태아도 마신다>, <여성음주 이 사실을 아십니까?>, <딱 한번의 음주운전! 바로 그날 사고난다>, <꼭 필요한 알코올 상식> 등 7종을 전시했다. 한편 기간 동안 보건소 관계자는 고글을 이용한 음주가상체험은 참여자와 가족들에게 흥미를 유발했으며 절주에 관한 리후렛 및 정읍건강소식지 배부해 건강관리 대시민 홍보를 이뤘다. ▲ 테스트

보건소는 특히 술에 약한 여성의 음주에 대해 경각심을 주고 여성 본인의 건강뿐 아니라 2세의 건강 그리고 가정의 건강 등에서 남성의 음주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보건소는 현대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고 사회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여성이 술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있으나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체지방 비율이 높고 수분 비율이 낮으며 알코올 분해 효소가 남성에 비해 적기 때문에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혈중 알코올 농도가 더 많이 증가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은 술에 쉽게 취할 뿐 아니라 남성들에 비해 지방간, 고혈압, 빈혈, 위장관출혈, 위궤양, 간경화 등이 쉽게 생긴다는 것.

또한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음주기간과 적은 평생 음주량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성 치매, 말초신경염 등의 신경계통의 이상이 더 흔히 발생한다.

여성 음주는 여성의 월경통, 월경과다, 월경 전 불편감, 무월경, 불임, 조기폐경 및 성기능 장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남성에 비해 우울증, 불안증, 성폭행,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폭식증 및 기타 약물 남용의 위험도가 높다.

여성음주자들은 비음주자에 비해 자살시도가 4배나 많으며, 특히 20대 젊은 여성과 40대 중년 여성이 고위험군이다. 가임기 여성들은 임신 중의 음주로 인해 건강하지 않은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위험이 큰데, 이를 태아알코올증후군이라고 한다.

통계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 여성이 낳는 아기의 35%가 태아 이상을 보이며 이렇게 태어난 아기들은 얼굴기형, 간질, 저체중, 심장기형, 학습장애, 과잉행동, 집중력저하, 충동이나 불안 등의 증상을 보인다.

여성의 음주는 남성에 비해 가정생활에 더 큰 문제를 일으켜. 남성에 비해 여성이 음주로 인해 이혼 혹은 별거를 하게 되는 경향이 더 높으며, 성폭행이나 가정폭력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어머니의 음주는 자녀의 유기 또는 아동학대의 중요 원인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