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34,540,568명
UPDATED. 2025-07-15 03:03 (화)
탄화왕겨, 지력증진 및 생산량 증대 등 효능 ‘탁월’
상태바
탄화왕겨, 지력증진 및 생산량 증대 등 효능 ‘탁월’
  • 정읍시사
  • 승인 2008.02.24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원순환농업클러스터, 토마토 시범포설치 효능 입증

정읍시환원순환농업클러스터 사업단이 기반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탄화왕겨가 지력증진 및 생산량 증대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사업단에서 지난 2006년 말 완공한 정읍시 정우면 소재 탄화왕겨 및 왕초액 공장(대표 박근완)에서 생산한 탄화왕겨를 딸기 작목반과 토마토 재배농가에 공급 시범포를 운영한 결과 그 효능의 탁월함이 입증됐다.

사업단은 지난해 9월 탄화왕겨 700포(100리터)를 구입해 토마토 농가를 선정하여 시설하우스에 시범살포, 이후 살포한 농지와 살포하지 않은 농지의 작물 변화를 모니터링 하고 토양을 채취 분석한 결과 살포한 토양의 공극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극률이 커 작물의 뿌리가 보다 활발하게 숨을 쉴 수 있도록 함으로써 뿌리는 물론 줄기와 잎이 튼튼해지며 엽록소가 진해짐으로써 우수한 열매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

사업단은 특히 탄화왕겨가 살포된 농지에서는 연작으로 인한 병해 발생피해도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탄화왕겨를 시범 사용한 결과 농산물 생산 수량 증대, 비료 및 농약 사용량 절감 등을 통해 농업인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사업단은 올해도 탄화왕겨 왕초액, 축산분뇨 퇴.액비 등 자연순환 친환경 농자재를 기존 단풍미인 브랜드 인증을 받은 쌀, 수박, 복분자 및 앞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토마토, 녹차 등에 본격 공급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