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성공하는 인생 스스로 만들자”

학교에 따르면 리더십 프로그램은 내가 누구인지를 생각하고 쓰고 말하고 행동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신이 현재 누구인가, 그리고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생각하고 체험하는 과정으로 자신들의 가능성을 스스로 열어가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리더십과 코칭의 형식으로 학생들의 인성을 고양시켜 학교와 가정에서 리더가 돼 자신이 맡은 일들을 주도적으로 수행, 성공하게 하는 과정이다.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23명의 학생들은 비전(핵심 가치, 사명선언서, 나의 비전, 미래이력서), 자신감(긍정적 정체성의 주인공, 자성예언을 실현하라), 의사소통(말의 힘, 공감적 이해, 당당한 발표, 토론의 기술), 타인배려(배려하는 삶), 과제책임감(행복을 주는 사람, 아름다운 비행), 학습관리(나의 학습스타일), 도덕성(내 삶의 원칙, 21세기형 인재), 사회헌신(나누는 삶은 인생을 바꿔요!), 자기관리(우선순위, 두려움을 극복하라!) 부문을 이수했다.
학생들은 리더십 프로그램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자기 주도적 리더십을 직접 체험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올바른 상황판단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켰다.
특히 자신의 정서를 올바로 인식하고 표현하며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켰고 자신의 삶에 주인이 돼 자아를 실현하고 유연한 사고와 적응력을 높였다.
더불어 교육과정에서 감사일기 쓰기는 교육일 마다 실시했는데 학생들이 삶의 소중한 가치를 알게 됐고 즐겁고 유쾌하고 에너지를 얻는 등 긍정적 정서가 고양,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커진 효과를 보였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강철형 교사는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자신만의 보물을 찾아 크고 담대하면서도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실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멋진 리더로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