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19-09-16 15:15 (월)
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실천 방안 모색
상태바
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실천 방안 모색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19.08.2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사] 전북교육청이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교원의 인식 전환과 학교민주시민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도내 초.중등교원 35명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시민교육 일상화를 위한 과제 설정 및 토론을 추진하고 토론과 사례중심의 연수과정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했다.

연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라북도 학교현장에 맞는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해 전북지역 학계, 시민사회, 학교현장이 함께 기획하고 진행했다.

연수는 강의와 함께 참가자 전원의 토론 중심으로 운영했으며 지식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을 벗어나 삶 속에서 체화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실천 방안을 모색했다.

주요 내용은 ▲민주주의와 헌법 ▲민주시민교육 입문 ▲민주시민교육의 영역과 교원의 자질 ▲학교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자치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민주시민교육 정착과 일상화를 위한 토론 등이다.

연수 후에는 민주시민교육 교원 네트워크를 구축해 민주시민교육의 지속적인 방향과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바람직한 학교민주시민교육 방안을 정립해 미래 교육의 원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가정.학교.마을 등 공동체 속에서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