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0-10-23 12:45 (금)
정읍 ‘동래부사 천곡 송상현’ 학술 세미나 성료
상태바
정읍 ‘동래부사 천곡 송상현’ 학술 세미나 성료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0.09.18 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곡 송상현의 일대기와 사상 집중탐구… 유튜브 채널 정읍see로 온라인 생중계

 

정읍시가 8일 내장상동 공감플러스센터에서 동래부사 송상현의 생애와 사상을 주제로 한 학술 세미나 ‘430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오다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임진왜란 당시 왜적과의 전투 중 순절한 동래부사 천곡 송상현의 위상 고찰과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읍시 공식 유튜브 채널 정읍see’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며 관심을 끌었다.

더불어 육군박물관 이상훈 부관장의 천곡 송상현 순절의 의미와 임진왜란이라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부산교육대학교 오인택 교수는 조선 후기 충렬공 송상현 서사의 사회문화적 성격’, 고려대학교 박종천 교수는 천곡 송상현의 사상과 천곡 수필에 대한 연구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원광대학교 역사문화학부 이남희 교수를 좌장으로 앞서 발표한 교수진과 전북대학교 한문종 교수, 원광대학교 정성미 교수, 전주대학교 서정화 교수가 나서 주제발표에 관한 추가적인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천곡 송상현은 조선왕조실록 기록에 고부군 사람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임진왜란 당시 동래부사로 재임 중 왜적에 맞서 싸우다 생애를 마감했다.

그의 의로운 죽음을 높이 기려 효종이 충렬공이라는 시호와 함께 증 이조판서의 직을 하사할 만큼 지역이 자랑할만한 역사적 인물이다.

농소동(흑암동) 정충사지에는 천곡 송상현의 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매년 3월 추모제향을 올리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