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24 04:33 (수)
정읍 학산고, 최고과정 특성화교육으로 ’좋은 취업‘ 선도!
상태바
정읍 학산고, 최고과정 특성화교육으로 ’좋은 취업‘ 선도!
  • 이인근 기자
  • 승인 2020.10.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묵제학원 학산고등학교(이사장 김수엽)2020년도에도 정직하고 부지런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한다는 건학 이념을 교육철학으로 더욱 정진하고 있다.

미래에 중요시되는 직무능력 중심 사회에서 현장에서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 인재양성을 목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해 우수한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올해도 일취월장하는 이 학교의 성과를 살펴봤다<편집자 주>.

허오석 학교장 인사

코로나19로 인해 유난히 힘들었던 여름을 모두의 노력으로 안전하게 잘 보내고 새로운 시작과 함께 성큼 가을이 다가왔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목표로 정직, 근면, 봉사, 창조의 교훈 아래 전 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 학산고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동아리 중심의 예·체능 특기 신장 교육 등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학교 그리고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학교 교사 학생 모두 한마음으로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학교 발전을 위한 모든 분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학산고등학교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즐겁고 보람찬 나날이 계속되시기를 기원한다.

 

좋은 취업을 위한 취업 캠프 활동

지난 86일 취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취업캠프를 실시했다. 이 캠프는 취업 준비생에게 꼭 필요한 인성 교육과 취업 관련 지식 교육 등으로 구성됐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뒀다.

캠프의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돋보이게 해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배우고, 모의 면접을 실시했다. 둘째, 취업 후 급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 초년생 맞춤 금융교육을 했다. 마지막으로, 희망 기업에 적합한 이미지를 가꾸는 방법으로써 본인의 얼굴형과 체형에 적합한 메이크업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독일세계요리올림픽에서 학산고등학교 이름을 알리다.

 

지난 214일부터 19일까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독일세계요리올림픽(IKA Culinary Olympic)이 개최됐다.

세계적인 요리 대회인 만큼 총 72개국 약 3천여 명의 셰프들이 참여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치는 뜨거운 경쟁의 장이었다는 평이다.

뛰어난 참가자들 속에서 학산고등학교 제과제빵과 2학년 이연주 학생이 제과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이런 값진 결과는 이연주 학생의 끊임없는 노력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어디서든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한 교사들의 노고가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우리 학산고등학교가 선정됐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이란 중소기업 산업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기술·기능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특성화고의 교육과정 개편과 개발·보급,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 선정됨으로 인해 낮은 취업률을 가진 현 사회에서 학산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좋은 중소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1:1 취업매칭이 가능해졌다. 학생들은 취업 현장에 곧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받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전공 분야의 전문성 또한 심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래 직업인으로서 차별화된 직무 능력을 함양해 개별화된 취업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앞으로 학산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률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간호과 3학년 학생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100%합격

간호조무사 자격증 전원 취득 및 심폐소생술 대회 대상(교육감상) 수상

 

학산고등학교 보건간호과 3학년 재학생(18)들이 2020년도 하반기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전원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학산고는 2018간호조무사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됐다. 간호조무사교육훈련기관은 보건복지부에서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춘 간호조무사를 양성·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복지부가 우수한 교육 기관을 선정, 선정된 기관의 학생들에게만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준다.

이 때문에 수많은 학교와 기관들이 이것에 선정되기 위해 경쟁을 하고 있는데 높은 경쟁률 속에서 학산고등학교가 당당히 선정됐다.

학산고등학교가 선정된 이유는 학생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수업을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 그 결과 이번 2020년도 하반기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응시한 3학년 보건간호과 18명이 전원 합격이라는 성과를 이뤘다.

학산고는 그동안 RCY에서 주최하는 응급처치경연대회에 참여해 장려상을 수상하며 보건간호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군산교육지원청에서 주최하고 ()한국아동청소년 안전교육협회 전북본부가 주관한 '2019 전라북도 아동청소년 안전체험 FESTIVAL' 심폐소생술대회에서 보건간호과 3학년 김가현, 박서원 학생이 대상(교육감상)을 수상하는 등 전북 지역 보건간호 분야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전공교사들의 전문적이고 실무성 있는 역량교육을 통해 취업과 진학에서 모두 강점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과정으로 특성화고 전형 보건직 9급 공무원에 본교 학생들이 합격할 수 있도록 공무원반을 운영하는 등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취업률도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 진학에서도 특성화고 특별전형을 통해 다수 대학의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학과로 진학하고 있다.

허오석 교장은 "특성화고 교육과정의 장점을 살려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보건간호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다양한 성과를 보여주는 학산고등학교의 미래가 기대된다.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을 위한 이지어스()협약 체결

학산고등학교는 3학년 재학생 및 미취업 졸업생의 취업지원을 위해 이지어스() 정읍지사(고용노동부 민간위탁기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을 통해 학교에서 의뢰할 경우, 이지어스() 정읍지사에서 학생들의 개별상담 혹은 직업심리 상담을 시행해 학생들의 성향에 어울리는 직업군에 대해 안내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활동과 면접스킬 코칭 및 동행 면접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길러 줄 수 있게 됐고 나아가 학생들이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 알선의 역할이 가능해졌다.

이지어스()와의 취업성공패키지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받아 성공적이고 안정적으로 취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한 학산인에게도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학산고등학교의 노력이 돋보이는 사례다.

2020 전라북도 지방기능경기대회 탁월한 성적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북지사가 주관한 2020년 제50회 전라북도 기능경기대회가 68일부터 12일까지 전북 각 지역에서 실시됐다. 기능경기대회란 지역 간 숙련기술 수준의 상향 평준화를 도모하고 범국민적 숙련기술 우대 풍토 조성 및 저변 확산을 통한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많은 선수가 참가해 기량을 펼치고 있다.

학산고등학교 학생들은 정보기술, 제과, 제빵, 헤어디자인 4개 분야의 종목에 출전했으며 정보기술 분야에서 금메달(이우정), 동메달(조가은), 우수상(강민영), 제빵 분야에서 금메달(김효진), 은메달(박정연), 제과 분야에서 금메달(이연주), 헤어디자인 분야에서 동메달(문호경)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기량으로 학교를 빛냈다.

이는 코로나19로 대회가 연기되는 어려움 속에서 거둬들인 성적이기에 예년보다 더 큰 결실이라 할 수 있으며 학산고등학교 교사들의 남다른 지도력과 학생들의 열정 그리고 학교의 우수한 교육과정이 만들어 낸 결과이기에 더욱 뜻깊은 일로 평가받고 있다.

2020 전북상업경진대회 우수한 성적

전라북도 상업계 고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상업·정보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해 17회 전북상업경진대회'925일 군산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상업계 특성화고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경험의 장으로 학산고등학교에서는 회계실무, 경제 골든벨, 사무행정 3개의 종목에 학생들이 출전하여 전북의 특성화고 학생들과 실력을 겨뤘다.

이 결과 사무행정 분야에서 은상(김하연)과 동상(조가은), 경제 골든벨 분야에서 동상(김가영, 윤세희), 회계실무 분야에서 동상(이한비)을 수상했고 마지막으로 회계실무 분야에서 전북지회장상(신정현)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020 전국기능경진대회 동메달과 장려상 수상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한국산업인력공단), 전라북도 기능경기위원회(한국산업인력공단 전북지사)가 주관하고 고용노동부, 전라북도, 전라북도 교육청이 주최한 2020년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가 914일부터 921일까지 8일간 전북 각 지역에서 실시됐다. 전국의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수상한 금, , 동 수상자들이 참가해 기량을 펼쳤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자는 해당 직종의 국가기술자격시험을 면제받고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출전할 기회를 부여받게 된다.

학산고등학교에서는 정보기술, 제과, 제빵, 헤어디자인 분야 4개 종목에 출전해 정보기술 부분에서 장려상(이우정)을 수상했으며, 제빵 부분에서는 동메달(김효진)을 수상했다.

이는 코로나19의 불리한 상황에서도 선수들이 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참관 및 방문객을 제한하고 방역체계를 철저히 하는 등의 주관기관 노력과 어려움 속에서도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지도력과 학생들의 열정이 더해져 이룬 결실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학과 진로체험

 

학과 진로체험이 812() 진행됐다. 학과 진로체험은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웠던 전공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작품 제작 및 전시를 함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쳐 작품을 만들어 내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공지식에 대한 전문성 심화는 물론 전문가의 장인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

헤어미용과 1학년 손민주 학생은 다른 과들의 다양한 작품을 보며 간접적으로나마 다른 과를 체험할 수 있었으며 친구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또 호텔조리과 2학년 오가은 학생은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자신만의 특별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주신 전공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중학생 친구들이 직업체험교육 받으러 온 날

특성화고 인식 개선을 위해 학산고등학교는 고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교육을 84()86() 2차례 진행했다. 이번 진로체험교육은 중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과 본교 각 과 재학생들의 실무 경험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시행했다.

이런 취지로 정읍소재의 다수 중학교에서 방문했다. 학생들은 각 과에 따라 다양한 체험을 했는데 먼저 보건간호과에서는 간호사의 직업에 대한 설명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손 씻기 캠페인의 활동 중 하나인 비누 만들기와 폐활량 체크 활동을 했다.

또 제과제빵과에서는 제빵사 직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명인과 함께하는 빵 만들기 활동을 했고 호텔조리과에서는 조리사의 직종에 대한 설명과 클럽 샌드위치 만들기를, 마지막으로 헤어미용과에서는 헤어디자이너 직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활동과 헤어스타일 중 업스타일 블레이드 활동을 실시해 중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번 진로체험을 한 중학생 중 한 명은 다양한 직업에 대해 체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으며 나의 진로를 탐색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산고등학교 헤어미용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특강 진행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된 학산고등학교에서 헤어미용과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미용과 박사를 초청해 피부미용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93일부터 시행되었으며, 특강의 목적은 헤어미용과 학생들의 직무역량 강화와 전문성 신장, 기술력 신장을 목표로 했다.

강의의 전체적인 주제는 피부 미용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인 파동원리를 이용한 피부미용이었으며 강의 후에는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외에도 지문 검사 및 상담이 진행됐는데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체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게 되어 전문성이 향상됐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 진로에 대한 고민도 해결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됐다.

강의를 들은 미용과 학생들은 생소한 내용을 배우게 되어 흥미로웠다, 대체의학을 통해 아픈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 박사님의 섬세한 상담으로 진로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 이번 강의를 통해 미용인으로서의 지성과 인성 등의 자질을 기를 수 있게 되어 3학년 미용과 학생들의 장래를 더욱 기대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학산고 중소기업이해연수 실시

학산고등학교는 이번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됐으며 사업의 일환으로 107일부터 108일까지 3학년과 1학년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해연수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직무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란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직업 기초능력 배양과 전문성 신장 교육 그리고 올바른 조직 문화 이해 교육을 바탕으로 바람직하고 건전한 직업의식 확립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두려움과 수동적 자세를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인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시행됐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전문성과 창의적인 리더십 즉 취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취업동기 부여하는 활동과 사회생활의 필수 덕목인 관계성을 배우는 활동 그리고 매력적인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위한 독창성 기르기 활동 그리고 면접 스킬 배우기 활동 등이 있다.

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한 한 학생은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조금 자신감을 갖게 됐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받게 된다면 취업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이번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을 담당하시는 교사는 학생들이 좀 더 좋은 곳에 취업될 수 있도록 이런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1학년도 학산고등학교 신입생 입학 전형요강

모집학급 학과, 정원

학급수

학과

모집정원()

특별전형 인원()

일반전형()

지원자격

  • (보건간호, 제과제빵, 호텔조리, 헤어미용)
  • (정보산업) 3.특별전형 : 가업승계 및 취업희망

가업승계(취업희망 포함)

1

보건간호과

20

4

16

원서교부 및

원서접수

1. 특별전형: 2020. 11. 16.() ~ 11. 17.() 17:00 마감

2. 일반전형: 2020. 11. 20.() ~ 11. 24.() 17:00 마감

1

제과제빵과

20

4

16

1

호텔조리과

20

4

16

면접 일정

1. 특별전형: 2020. 11. 18.() 10:00 본교

2. 일반전형: 2020. 11. 27.() 10:00 본교

1

헤어미용과

20

4

16

2

정보산업과

40

8

32

합격자 발표

1. 특별전형: 2020. 11. 19.() 10:00 학교 홈페이지

2. 일반전형: 2020. 11. 30.() 10:00 학교 홈페이지

120

24

96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