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27 03:22 (토)
[정읍] 전북도 봄철 악취저감 위한 가축분뇨배출시설 특별점검
상태바
[정읍] 전북도 봄철 악취저감 위한 가축분뇨배출시설 특별점검
  • 정읍시사
  • 승인 2021.03.2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사] 전북도가 가축분뇨 등의 불법 처리로 수질오염‧악취 등 환경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과 재활용업체에 대한 도, 시‧군 합동 특별점검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19일까지 2주간 도와 새만금 유역 외 7개 시‧군 21명이 점검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새만금 유역 외 가축분뇨 배출시설, 재활용 신고업체 등 도내 5,620개소 중 40개소를 실시하며 상수원 등 주요하천 10km이내 인접 축사, 대규모 시설, 악취 상습민원 발생 시설 위주로 관리 실태를 세부적으로 점검한다.

특별점검반은 ▲악취방지시설 정상 가동 여부, ▲퇴·액비 부숙도 기준 준수 여부, ▲가축분뇨 외부 야적, 축산폐수 무단방류, ▲수질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가축분뇨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발 및 과태료, 개선명령 등 적법 조치를 취하고, 추후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불법행위 재발을 방지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와 함께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을 통해 가축분뇨 운반차량의 배출‧운반‧처리과정을 상시 추적‧감시해 가축분뇨 및 액비의 부적정 처리 사전에 방지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축산농가 및 관련 업체에서 자율적으로 시설을 정비하고 관리에 힘써 악취 발생 최소화 및 수질오염 차단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도 및 시‧군에서는 지속적으로 점검을 강화하고 위반시설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점검에서 총 1,732개소를 점검해 72개소를 적발(고발 17, 과태료 42, 개선명령 21 등) 한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