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1-10-20 20:17 (수)
정읍소방서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 당부
상태바
정읍소방서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 당부
  • 이인근 기자
  • 승인 2021.10.13 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소방서가 최근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아 농기계 사용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도내에서 발생한 농기계 관련 사고는 농번기인 3~4, 수확철인 10~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원인은 운전자 부주의, 교통법규 미준수, 음주운전 등이다.

농기계 사고는 시골의 밭이나 비탈길 등 좁은 농로와 마을 길 운행 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일반 자동차와 달리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고 발생 시 큰 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 대부분 안전사고는 조작 미숙과 정비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며 사용자 대부분이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을 하는 점이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는 농기계 사용 전·후 철저한 점검 음주 후 농기계 운행 금지 추락, 전도 위험성이 높은 농로, 경사진 출입로 이동 시 주변 확인과 감속 야간주행 시 반사판 부착 및 방향지시등 활용 도로 운행 시 도로교통법 준수 농작물 등 과다 적재 금지 소매나 옷자락이 조여진 작업복 착용 등이다.

백성기 서장은 농기계는 사고의 경우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철저한 점검과 안전 수칙 준수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