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19 01:55 (금)
정읍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 혁명 위상 제고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상태바
정읍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 혁명 위상 제고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3.05.24 0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어나는 녹두꽃, 자라나는 평화’

정읍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가 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일인 11(황토현전승일) ‘피어나는 녹두꽃, 자라나는 평화라는 주제로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에서 개최됐다.

국가기념일에 맞춰 국가기념식과 동시 개최된 올해 행사는 특히 동학농민군이 관군과 싸워 최초로 승리를 거둔 황토현전승일 승전의 의미를 다시 되짚어 보는 계기였다는 평가다.

기념제는 다양한 연령대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황토현전승지에서 승리의 기쁨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전국 댄스경연대회’, 미래 역사의 주인공인 청소년의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을 위한 청소년 사생대회·백일장’, 동학농민군의 울림을 마음속에 새기기 위한 전국 소년·소녀 합창대회등 청소년에게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성황 속에 펼쳐졌다.

본행사는 황토현전승일 즉 국가기념일인 511일을 의미하는 511명의 정읍시 읍면동 농악단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동학, 그날의 함성으로 시작됐다. 이학수 시장을 선두로 511명은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을 돌며 동학농민혁명과 혁명정신의 의미를 되새겼다.

퍼포먼스에는 기념제에 앞서 9일 시작된 제2회 세계혁명도시 연대회의에 참석한 아르헨티나의 마르코스 토레스 리마 알타그라시아 시장, 아일랜드 디어드레 포드 코크 시장, 달시 로너건 더블린 부시장 등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13회 동학농민혁명 大賞에 선정된 사단법인 동학농민전쟁우금티기념사업회(이하 우금티사업회)와 동학농민혁명 UCC 공모전 시상도 진행됐다.

우금티사업회는 매년 10월경 우금티 순국영령 추모 제례 및 우금티 예술제를 지내오면서 처절했던 동학농민군의 희생을 기려오고 있다. 충남 공주에 있는 우금티전적(사적 제387)1894년 두 차례에 걸쳐 동학농민군과 관군의 격전이 일어난 곳이다. 동학농민군 최후 전적지로 기록돼 있다.

UCC 공모전 수상작인 여주여자중학교의 여중의 전설팀은 학생들이 정읍을 방문해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곳곳을 돌며 시민이 중심이 되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정읍시의 모습을 아름다운 영상으로 담아냈다.

축하공연도 펼쳐졌다. 인기가수인 이석훈과 홍진영, 로보트로닉 하모닉스 등이 성대한 무대를 꾸몄고 기념제의 마지막을 장식한 드론 퍼포먼스 동학, 그날의 향연은 정읍이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지임을 강조해 동학농민혁명 발상지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학수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과 연계해 개최한 올해 기념제는 정읍의 황토현전승일을 전국적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앞으로 전국 동학농민혁명 관련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다양하고 국민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하는 동학농민혁명정신 선양과 기념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