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27 03:22 (토)
[정읍] 윤준병 의원 ‘논타작물재배 지원 촉진법’ 대표발의
상태바
[정읍] 윤준병 의원 ‘논타작물재배 지원 촉진법’ 대표발의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23.06.0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국회의원(민주당, 정읍고창)이 논타작물재배 지원과 정부관리양곡 보관시설 점검 및 정부관리양곡 통합정보시스템 설치의 법적근거를 담은 양곡관리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윤 의원은 쌀이 소비 급감으로 구조적 공급과잉 상태에 놓여 있는 상태에서 쌀값 정상화와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서는 밀사료작물 등 벼 이외의 작물의 재배면적을 연도별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쌀 생산조정이 중단 없이 시행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타작물재배 지원이 정부의 재량에 따라 중단되어 타작물재배 농가들의 불신을 초래한 바 있다. 이에 농민들에게 타작물재배 시 재정지원이 된다는 믿음을 주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고 주장했다.

한편 농협이 보유한 양곡창고 중 87%가 설치된 지 30년이 지나 노후화가 심해 안전성을 갖춘 정부관리양곡 보관시설 확보가 점차 어려워지는 상황임에도 정부관리양곡 보관시설의 보관실태 점검 및 보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관리양곡 보관시설의 실태를 점검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마련하고 국가와 지자체가 보관시설의 신축이나 개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나아가 정부양곡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는 정부관리양곡 통합정보시스템의 설치가 시급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윤준병 의원은 쌀값 정상화 및 식량 자급률 제고가 농정의 현안과제인 만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적 정비의 일환으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윤준병 의원이 대표발의한 동 개정법안에는 양경숙최종윤김성환신정훈위성곤김철민양정숙어기구오영환 의원이 공동발의에 동참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