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5-07-16 00:56 (수)
[정읍] 동학농민혁명연구소 개소 현판식 개최
상태바
[정읍] 동학농민혁명연구소 개소 현판식 개최
  • 변찬혁 기자
  • 승인 2023.07.11 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사]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하 기념재단)629일 동학농민혁명 연구 기능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한 동학농민혁명연구소(이하 연구소)를 개소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기념재단은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의 동학농민혁명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근거로 지난 4월 연구소 직제를 신설하고 초대 연구소장으로 동학농민혁명 연구의 권위자인 신영우 교수(전 한국사연구회장)를 임명했다.

연구소는 기념재단의 연구조사 성과를 계승하여 동학농민혁명 관련 자료조사 및 학술사업, 국내외 학술교류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동학농민혁명 연구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영우 연구소장은 동학농민혁명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통해 그 가치와 중요성을 세계가 인정한 만큼 국내외 연구기관 학술교류, 연구 성과의 외국어 책자 발간 등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전국화세계화를 선도하는 연구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신순철 기념재단 이사장도 연구소 본연의 기능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장기적으로 연구소 운영의 하드웨어로써 동학농민혁명 자료관 건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판식 이후 동학농민혁명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는 신진 연구자 워크숍12일 동안 진행됐다.

이번 동학농민혁명 연구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자유로운 소통을 계기로 향후 동학농민혁명연구소를 구심점으로 하는 동학농민혁명 연구 네트워크가 구축될 전망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