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고등학교 2008 남도 문학기행
정읍고등학교(교장 소찬영)가 지난 18일부터 1박 2일 동안 2008 남도 문학기행 행사를 성황리 마쳤다.
문학기행은 개방형자율학교로 개교한 정읍고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행사로 본교 교사들이 준비한 방학 중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이청준 작가의 고향 장흥과 그의 소설 '당신들의 천국'의 배경인 <소록도>를 주제로 희망학생 32명과 교사 3명이 문학기행을 다녀왔다.
이청준 작가의 고향 '장흥'은 문인이 많이 나기로 유명한 고장으로 학생들이 작가 이청준의 작품을 읽고 작품의 배경이 된 작가의 고향을 찾은 것.
기행은 장흥에 도착해 천관산 문학공원에서 시 엽서쓰기 시간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편지를 써보고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 '눈길'의 배경이 된 작가의 생가를 방문, 아들을 위해 팔린 집을 하룻밤 빌려 아들을 자고 가게 한 어머니의 마음을 체험하는 기회도 가졌다.
또 작가의 소설이 영화로 제작된 '천년학'의 촬영지도 둘러보았으며 '당신들의 천국'이라는 소설의 배경이 된 소록도를 방문해 작품에 등장하는 당시 한센병 환자들의 감금실, 수탄장 등의 현장을 둘러봤다.
참가한 한 학생은 “이번 문학기행을 통해 작품속의 배경이 된 곳을 직접 찾아가 봄으로써 문학이라는 것이 죽어있는 것이 아닌 우리의 삶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고 좀 더 많은 학생들이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선생님과 함께 동행 해 즐거움이 더 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정읍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